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 2.1 한국어 번역본 소개

번역 주관 기관 및 연락처: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Korea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Center), http://www.kwacc.or.kr/
(03925)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2 KGIT센터 11층 1121호
kwacc@kwacc.or.kr

성신여자대학교(Sungshin Women's University), http://www.sungshin.ac.kr/
(02844)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로34다길2
노석준(Seak-Zoon Roh)
번역본:
http://www.kwacc.or.kr/WAI/wcag21/
원본:
https://www.w3.org/TR/WCAG21/
번역본 오류 수정 요청:
노석준(Seak-Zoon Roh)
번역자 인적사항(번역작업 기여도 순임):
노석준(Seak-Zoon Roh), 성신여자대학교(Sungshin Women's University)
안동한(Dong-Han, An),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Korea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Center)
임숙민(Sook-Min Yim), (사)유에이랩(UALAB)
김광곤(kwang-Kon, Kim), (주)위온정보기술(Weon Information Tchnology)
김해은(Hae-Eun, Kim), (사)유에이랩(UALAB)
공선미(Seon-Mi, Gong),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Korea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Center)
오정은(Jeong-Eun, Oh), 성신여자대학교(Sungshin Women's University)
장선영(Sun-Young, Jang), 성신여자대학교(Sungshin Women's University)
서민휘(Min-Hwi, Seo), 성신여자대학교(Sungshin Women's University)
이명재(Myung-Jae, Lee),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Korea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Center)
박현규(Hyun-Gyu, Park),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Korea 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Center)

이 번역본은 W3C의 인증을 받지 않은 비공식 문서이며, 번역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번역 내용과 관련하여 논란이 있는 경우, 위에 제시한 원본이 정식 버전임을 밝혀 둡니다.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WCAG) 2.1

W3C 권장표준(Recommendation)

현재 버전:
https://www.w3.org/TR/2018/REC-WCAG21-20180605/
최신 게시 버전:
https://www.w3.org/TR/WCAG21/
최신 편집자 초안:
https://w3c.github.io/wcag/21/guidelines/
구현 보고서:
https://www.w3.org/WAI/WCAG21/implementation-report/
이전 버전:
https://www.w3.org/TR/2018/PR-WCAG21-20180424/
이전 권장표준:
https://www.w3.org/TR/2008/REC-WCAG20-20081211/
편집자들:
(Adobe)
(Invited Expert, InterAccess)
(Nomensa)
(W3C)
WCAG 2.0 편집자들 (2008년 12월까지):
Ben Caldwell (Trace R&D Center,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Loretta Guarino Reid (Google, Inc.)
Gregg Vanderheiden (Trace R&D Center,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endy Chisholm (W3C)
John Slatin (Accessibility Institut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Jason White (University of Melbourne)

게시 이후 보고된 오류와 쟁점은 정오표(errata)에서 확인하라.

또한 번역을 참고하라.

이 문서는 비규범(non-normative) 형식으로도 이용 가능한데, 그것은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 대안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요약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1은 웹 콘텐츠를 보다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광범위한 권장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 지침을 준수하면, 전맹과 저시력, 난청과 청각장애, 운동장애, 언어장애, 광과민성, 그리고 이러한 장애의 조합뿐만 아니라 학습장애와 인지장애를 위한 약간의 조절을 포함하여 훨씬 더 광범위한 장애인들을 위한 보다 더 접근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 지침은 이러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모든 사용자 요구를 다루지는 않는다. 이 지침은 데스크톱, 랩톱, 태블릿, 모바일 장치에서의 웹 콘텐츠의 접근성을 다룬다. 이 지침을 준수하면, 전반적으로 사용자들도 웹 콘텐츠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WCAG 2.1 성공기준은 특정 기술에 종속(technology-specific)되지 않는 검증 가능한(testable) 문장으로 작성되었다. 특정 기술의 성공기준 준수에 대한 지침뿐만 아니라 성공기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는 별도 문서로 제공된다. WCAG 기술 및 교육자료에 대한 소개와 링크는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 개요를 참고하라.

WCAG 2.1은 2008년 12월 W3C 권장표준으로 발표된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WCAG20]을 확장한 것이다. WCAG 2.1을 준수하는 콘텐츠는 또한 WCAG 2.0을 준수한다. 실무그룹(WG)은 WCAG 2.0의 준수를 요구하는 정책의 경우 WCAG 2.1이 2.0 준수의 대체수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WCAG 2.1의 게시는 WCAG 2.0을 부정하거나 대체하지 않는다. WCAG 2.0은 W3C 권장표준을 그대로 유지하지만, W3C는 접근성 노력의 미래 적용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WCAG 2.1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W3C는 또한 웹 접근성 정책을 개발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WCAG의 최신버전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이 문서의 현황

이 절(section)은 이 문서의 게시 당시의 상황을 기술한다. 다른 문서들이 이 문서를 대체할 수 있다. 현재 W3C 출판물 목록 및 이 기술보고서의 최신 개정버전은 https://www.w3.org/TR/에 있는 W3C 기술보고서 색인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문서는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에 의해서 작성된 WCAG 2.1 권장표준(Recommendation)이다.

이 문서는 W3C 회원,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타 W3C 그룹과 이해관계자에 의해 검토되었으며, 위원장(Director)에 의해 W3C 권장표준으로 승인되었다. 이 문서는 안정적인 문서이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사용되거나 다른 문서에서 인용할 수도 있다. 이 권장표준을 만드는 데 있어 W3C의 역할은 사양(specification)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고, 이 권장표준이 널리 배포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이는 웹의 기능성(functionality)과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 권장표준을 게시함으로써, W3C는 이 권장표준에서 명기된 기능성이 CSS 값(CSS Values)과 단위 모듈 레벨(Units Module Level) 3 또는 포인터 이벤트 레벨(Pointer Events Level) 2의 변경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실무그룹은 이러한 사양들을 계속 추적할 것이다.

의견을 개진하려면, W3C WCAG GitHub 레포지토리에 이슈를 제출하라.실무그룹은 공개의견을 의견당 하나씩 새로운 이슈로 제출할 것을 요청한다. 이슈 제출을 위한 GitHub 계정을 만드는 것은 무료이다. 이슈를 GitHub에 제출하기 어려우면, public-agwg-comments@w3.org (comment archive)로 이메일을 보내라. WCAG 2.1 권장표준에 관하여 수신된 의견들은 이 버전의 지침을 변경할 수 없지만 오타 수정이나 WCAG의 향후 버전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 실무그룹은 의견들에 대해 공식적으로 응답할 계획은 없다. 제출된 이슈들 목록뿐만 아니라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AG WG) 메일링리스트 토론 아카이브는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실무그룹에 의해 수행되는 향후 작업은 이 문서에 관한 의견을 다룰 수 있다.

이 문서는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에 의해 권장표준으로 게시되었다.

실무그룹의 구현 보고서를 참고하라.

이 문서는 W3C 회원,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기타 W3C 그룹과 이해관계자에 의해 검토되었으며, 위원장이 W3C 권장표준으로 승인하였다. 이 문서는 안정적인 문서이며, 참고자료로 사용하거나 다른 문서에서 인용할 수 있다. W3C의 역할은 W3C의 역할은 사양(specification)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고 이 권장표준이 널리 배포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이는 웹의 기능성(functionality)과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 문서는 W3C 특허정책에 따라 운영되는 그룹이 작성하였다. W3C는 해당 그룹의 결과 자료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모든 특허 노출 공개 목록을 관리하고 있다. 이 페이지에는 특허를 공개하기 위한 지침도 포함되어 있다. 필수 선언을 포함하는 특허에 대한 실제 지식을 보유한 개인은 W3C 특허정책 제6부에 따라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이 문서는 2018년 2월 1일 W3C 프로세스 문서로 통제된다.

서론

이 절은 비규범(non-normative) 내용을 다룬다.

0.1 WCAG 2 배경§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1은 웹 콘텐츠를 장애인이 보다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정의한다. 접근성은 시각, 청각, 신체, 언어, 인지, 학습 및 신경 장애를 포함한 광범위한 장애를 다룬다. 비록 이 지침은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모든 유형, 정도 및 그것의 조합의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다. 이 지침은 또한 노화로 인해 신체 능력이 변하는 노인들이 웹 콘텐츠를 좀 더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고, 종종 일반 사용자들의 사용성을 증진한다.

WCAG 2.1은 국제적으로 개인, 조직 및 정부의 요구를 충족하는 웹 콘텐츠 접근성에 대한 공유된 표준을 개발한다는 목적 하에, W3C 프로세스를 통해 전 세계의 개인 및 조직과 협력하여 개발되었다. WCAG 2.1은 WCAG 1.0 [WAI-WEBCONTENT]을 기반으로 구축된 WCAG 2.0 [WCAG20]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웹 기술에 광범위하게 적용하기 위하여, 그리고 자동화된 검증(testing)과 인간 평가(human evaluation)를 통해 검증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WCAG에 대한 소개는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개요를 참고하라.

짧은 개발 일정뿐만 아니라 제안들에 대한 검증가능성(testability), 실행가능성(implementability), 그리고 국제적 고려사항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는 데 있어서의 도전들을 포함하여, 인지, 언어 및 학습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 준거들을 정의하는 데 있어 상당한 도전들에 직면했었다. 향후 WCAG 버전에서는 이 영역에 대한 작업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지침개발자들은 웹 콘텐츠 개발자들이 학습 및 인지 장애인, 저시력 장애인 등을 포함한 장애인들의 통합을 향상시키는 데 추가적인 지침들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웹 접근성은 접근 가능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접근 가능한 웹 브라우저 및 다른 사용자 에이전트들에도 영향을 주고 받는다. 저작도구들 또한 웹 접근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웹 개발 및 인터렉션 구성요소들이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는 다음을 참고하라.

0.2 WCAG 2 지침의 위계구조§

WCAG를 사용하는 개인 및 조직은 매우 다양하며, 웹 설계자 및 개발자, 정책 입안자, 구매 대행사, 교사 및 학생을 포함한다. 이러한 다양한 독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이 절에서는 전반적인 원칙(principles), 일반 지침(guidelines), 시험 가능한 성공기준(success criteria), 그리고 풍부한 충분기법(sufficient techniques), 조언기법(advisory techniques), 문서화된 흔한 실패사례(documented common failures) 모음 등을 포함하고 있는 지침에 관한 위계구조(layers)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지침의 위계구조(원칙, 지침, 성공기준, 충분/조언기법)는 콘텐츠를 좀 더 접근성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작동한다. 웹 콘텐츠 저작자들은 가능한 한 가장 광범위한 사용자의 요구를 가장 잘 해결하기 위해 조언기법을 포함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위계구조를 살펴보고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심지어 최고수준(AAA)을 준수한 콘텐츠조차도 모든 유형이나 정도의 장애 또는 그러한 장애의 조합을 지닌, 특히 인지 언어 및 학습영역에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하라. 웹 콘텐츠 저작자들은 조언기법을 포함한 모든 기법을 고려하고, 가능한 한 이 커뮤니티에서 웹 콘텐츠가 접근 가능하도록 해 주는 현행 모범사례에 대한 적절한 조언을 구하기를 권장한다. 메타데이터(Metadata)는 사용자가 자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0.3 WCAG 2.1 지원문서§

WCAG 2.0 문서는 안정적이고 참고 가능한 기술표준이 필요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지원문서(supporting document)라고 불리는 다른 문서는 WCAG 2.0 문서를 기반으로 하며, WCAG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기술하기 위하여 업데이트된 기능을 포함하여 다른 중요한 목적을 다룬다. 지원문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1. WCAG 2.1 준수방법(How to Meet WCAG 2.1) - 웹 콘텐츠 저작자가 콘텐츠를 개발하고 평가할 때 사용할 모든 지침, 성공기준 및 기법을 포함하고 있는 WCAG 2.1에 대한 사용자맞춤형 빠른 참고. 여기에는 WCAG 2.0과 WCAG 2.1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웹 콘텐츠 저작자가 적절한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필터링할 수 있다.

  2. WCAG 2.1 이해(Understanding WCAG 2.1) - WCAG 2.1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WCAG 2.1의 각 지침과 성공기준뿐만 아니라 핵심 주제들에 대한 간략한 “이해(understanding)” 문서이다.

  3. WCAG 2.1 기법(Techniques for WCAG 2.1) - 설명, 예제, 코드 및 테스트가 포함된 별도의 문서로 되어 있는 기법 및 일반적인 실패에 대한 모음

  4. WCAG 문서 - 기술문서가 어떻게 관련 및 연계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과 설명

WCAG 2.0과 관련된 교육자료를 포함한, WCAG 2.0 지원자료에 대한 설명은 WCAG 개요를 참고하라. 웹 접근성에 대한 비즈니스 사례, 웹 사이트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구현 계획 및 접근성 정책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추가 자료들은 WAI 자료에 열거되어 있다.

0.4 WCAG 2.1 요구사항§

WCAG 2.1은 WCAG 2.1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WCAG2.0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상속한다. 요구사항은 지침의 전체적인 기본 틀(framework)을 구성하며, 이전 버전과 호환성을 보장한다. 실무그룹은 또한 성공기준이 WCAG2.0과 스타일과 품질이 유사하도록 하기 위해 성공기준에 대해 덜 공식적인(formal) 허용기준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WCAG 2.1에 포함될 수 있는 것으로 제한하였다. 이 제약조건은 WCAG 2의 도트 릴리스(dot-release)([역자 주] WCAG 2.1, WCAG 2.2 등 WCAG 2 버전의 . 이하 버전을 의미함)의 특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였다.

0.5 WCAG 2.0과 비교§

WCAG 2.1은 인지나 학습장애가 있는 사용자, 저시력 사용자,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데 장애가 있는 사용자의 접근성 지침을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두고 시작되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많은 방법들이 제안ㆍ평가되었으며, 일련의 방법들은 실무그룹에 의해 개선되었다. WCAG 2.0에서 상속된 구조적 요구사항, 제안된 내용의 명확성과 효과, 추진 일정을 고려하여 이 버전의 최종 성공기준이 도출되었다. 실무그룹은 WCAG 2.1이 이러한 모든 영역에 대한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점진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 지침이 모든 사용자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지는 못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바이다.

WCAG 2.1은 WCAG 2.0에 기반하고 있으며, WCAG 2.0과 역호환(backwards compatible)된다. 다시 말해서, WCAG 2.1을 준수하는 웹 페이지도 WCAG 2.0을 준수함을 의미한다. 정책에 따라 WCAG 2.0을 준수해야 하는 웹 콘텐츠 저작자는 콘텐츠를 WCAG 2.0을 준수하지 않고도 WCAG 2.1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두 가지 지침을 모두 준수한 웹 콘텐츠 저작자는 다음과 같은 차이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0.5.1 WCAG 2.1에서 새로운 특징§

WCAG 2.1은 새로운 성공기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의, 추가사항을 조직하기 위한 지침, 그리고 준수 절(section)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을 추가하여 WCAG 2.0을 확장한 것이다. 이 추가적인 접근방식은 WCAG 2.1을 준수하는 사이트도 WCAG 2.0을 준수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WCAG 2.0에만 적용되는 준수 의무를 충족한다고 볼 수 있다.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은 비록 공식적인 의무사항이 WCAG 2.0의 준수라고 하더라도, 향상된 접근성을 제공하고 향후 정책 변경을 예측하기 위하여 WCAG 2.1을 새로운 준수 대상으로 채택하기를 권장한다.

다음의 성공기준은 WCAG 2.1에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러한 성공기준 중 많은 것이 용어해설에 추가된 새로운 용어를 참고하며, 성공기준의 규범 요구사항의 일부를 구성한다.

‘준수(Conformance)’ 절에서, 페이지 변형에 대한 세 번째 참고사항(note)이 전체 페이지에 추가되었으며,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를 위한 옵션이 준수선언의 선택적 구성요소에 추가되었다.

0.5.2 WCAG 2.1 번호체계§

WCAG 2.0의 역호환성(backwards compatibility)이 중요한 구현자(implementer)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WCAG 2.1의 새로운 성공기준은 WCAG 2.0 지침에 설정된 성공기준의 끝부분에 추가되었다. 이렇게 하면 지침에서 WCAG 2.0 지침의 성공기준 사이에 새로운 성공기준을 삽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절(section) 번호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것은 각 지침의 성공기준이 더 이상 준수수준별로 묶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지침 내의 성공기준의 순서는 준수수준에 대한 정보를 의미하지 않는다. 즉, 그것은 성공기준 자체에 대한 준수수준 지표(A / AA / AAA)만을 나타낸다. WCAG 2.1 빠른 참고는 많은 다른 필터 및 정렬 옵션과 함께 준수수준별로 묶여진 성공기준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0.5.3 WCAG 2.1 준수§

WCAG 2.1은 WCAG 2.0과 동일한 준수 모델을 사용하면서 몇 가지가 추가된 형태이며, 이는 준수 절(section)에 설명되어 있다. 또한 WCAG 2.1을 준수하는 사이트는 WCAG 2.0을 준수하도록 의도되었다. 이는 WCAG 2.0을 참고하는 어떤 정책의 요구사항도 충족하는 동시에 현재 웹에서 사용자의 요구도 더 잘 충족함을 의미한다.

0.6 이후 버전의 접근성 지침§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은, WCAG 2.1과 함께, 접근성 지침의 다른 주요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이 작업의 결과는 실제적으로 WCAG 2의 . 이하 수준의 릴리스라기보다 웹 접근성 지침의 보다 실질적인 재구조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작업은 콘텐츠 저작, 사용자 에이전트 지원, 저작도구 지원의 역할을 포함한 가장 효과적이고 유연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연구중심, 사용자중심 설계방법론을 따르고 있다. 이것은 다년간의 노력이 필요하며, 따라서 WCAG 2.1은 WCAG 2.0 권장표준 게시 이후 웹 상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업데이트된 웹 접근성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임시 조치로서 요구되었다. 실무그룹은 또한 주요 버전이 완료되는 동안 추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짧은 시간 내에 WCAG 2.2로 계속되는 추가 임시 버전을 개발할 수도 있다.

1. 인식의 용이성 §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지침 1.1 대체 텍스트§

큰 인쇄물, 점자, 음성, 기호 또는 간단한 언어와 같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다른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1.1 텍스트 아닌 콘텐츠§

(Level A)

사용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목적에 상응하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예외는 다음과 같다.

콘트롤, 입력(Controls, Input)

텍스트 아닌 콘텐츠가 콘트롤이거나 사용자 입력을 수용하는 경우, 그 목적을 설명하는 이름을 가져야 한다. (콘트롤과 사용자 입력을 수용하는 콘텐츠에 대한 추가 요구사항은 성공기준 4.1.2 이름, 역할, 값 참고)

시간기반 미디어(Time-Based Media)

텍스트 아닌 콘텐츠가 시간기반 미디어인 경우,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최소한 동등한 설명의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미디어에 대한 추가 요구사항은 지침 1.2 시간기반 미디어 참고)

시험(Test)

텍스트 아닌 콘텐츠가 텍스트로 제시될 때 무효가 되는 시험이나 연습인 경우,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최소한 동등한 설명의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감각(Sensory)

텍스트 아닌 콘텐츠가 주로 특정 감각에 기반한 경험을 하도록 의도한 경우,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최소한 동등한 설명의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캡챠(CAPTCHA)

텍스트 아닌 콘텐츠의 목적이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콘텐츠에 접근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면, 텍스트 아닌 콘텐츠의 목적을 식별하고 기술하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하며, 다른 장애들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른 유형의 감각 인식 출력 모드(modes)를 사용하는, 캡챠(CAPTCHA)에 대한 대체 형식(format)을 제공해야 한다.

장식(Decoration), 형식(Formatting), 보이지 않음(Invisible)

텍스트 아닌 콘텐츠가 순수한 장식이거나, 시각적 형식을 위해서만 사용되거나, 또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경우, 보조공학이 인지하지 않고 지나칠 수 있는 방식으로 구현해야 한다.

지침 1.2 시간기반 미디어§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 1.2.1 오디오전용 및 비디오전용(사전 녹음/녹화된)§

(Level A)

사전 녹음된 오디오전용 및 사전 녹화된 비디오전용 미디어의 경우, 다음을 준수해야 한다. 단, 오디오 또는 비디오가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이고, 대체수단임이 분명하게 명시된 경우는 예외이다.

사전 녹음된 오디오전용(Prerecorded Audio-only)

사전 녹음된 오디오전용 콘텐츠에는 동등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사전 녹화된 비디오전용(Prerecorded Video-only)

사전 녹화된 비디오전용 콘텐츠에는 동등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기반 미디어 또는 오디오 트랙에 대한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2 자막(사전 녹음된)§

(Level A)

동기화된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사전 녹음된 오디오 콘텐츠에는 자막을 제공해야 한다. 단, 미디어가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이고, 대체수단임이 분명하게 명시된 경우는 제외한다.

성공기준 1.2.3 오디오 설명 또는 미디어 대체수단(사전 녹화된)§

(Level A)

동기화된 미디어에는 사전 녹화된 비디오 콘텐츠의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 또는 오디오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단, 미디어가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이고, 대체수단임이 분명하게 명시된 경우는 제외한다.

성공기준 1.2.4 자막(실시간)§

(Level AA)

동기화된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실시간 오디오 콘텐츠에는 자막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5 오디오 설명(사전 녹화된)§

(Level AA)

동기화된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사전 녹화된 비디오 콘텐츠에는 오디오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6 수어(사전 녹화된)§

(Level AAA)

동기화된 미디에 포함된 모든 사전 녹음된 오디오 콘텐츠에는 수어 통역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7 확장형 오디오 설명(사전 녹화된)§

(Level AAA)

오디오 설명비디오의 느낌을 전달하는 데 전경 오디오의 일시정지(pause)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는 경우, 동기화된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사전 녹화된 비디오 콘텐츠에는 확장형 오디오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8 미디어 대체수단(사전 녹음/녹화된)§

(Level AAA)

모든 사전 녹음된 동기화된 미디어사전 녹화된 비디오전용 미디어에는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1.2.9 오디오전용(실시간)§

(Level AAA)

실시간 오디오전용 콘텐츠에는 동등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1.3 적응 가능§

콘텐츠는 정보나 구조의 손실 없이 다른 방법들(예: 보다 간단한 레이아웃)로 표시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1.3.1 정보와 관계§

(Level A)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 구조, 관계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거나 텍스트로 이용 가능해야 한다.

성공기준 1.3.2 유의미한 순서§

(Level A)

콘텐츠가 표시되는 순서가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올바른 읽기 순서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1.3.3 감각적인 특성§

(Level A)

콘텐츠를 이해하고 작동하기 위해 제공된 지시문은 모양, 색상, 크기, 시각적 위치, 방향 또는 소리와 같은 구성요소의 감각적인 특성에만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참고

색상 관련 요구사항은 지침 1.4 식별 가능을 참고하라.

성공기준 1.3.4 방향§

(Level AA)

특정 디스플레이 방향이 필수적이지 않는 한, 콘텐츠는 세로 또는 가로와 같이 한 방향으로만 보거나 작동되도록 제한해서는 안 된다.

참고

특정 디스플레이 방향이 필수적일 수 있는 예로는 은행 수표, 피아노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터나 텔레비전용 슬라이드 또는 바이너리 디스플레이 방향을 적용할 수 없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들 수 있다.

성공기준 1.3.5 입력 목적 식별§

(Level AA)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각 입력필드의 목적이 다음과 같은 경우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1.3.6 목적 식별§

(Level AAA)

마크업 언어로 구현된 콘텐츠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아이콘, 영역의 목적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지침 1.4 식별 가능§

배경으로부터 전경을 분리하는 것을 포함하여, 콘텐츠는 사용자가 더 쉽게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1.4.1 색상 사용§

(Level A)

색상은 정보 전달, 동작 표시, 반응 유발 또는 시각적 요소 구별을 위한 유일한 시각적 수단으로만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색상 인식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다른 형태의 인식은 색상 및 다른 시각적 표현 코딩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식의 접근을 포함하고 있는 지침 1.3 적응 가능에서 다루고 있다.

성공기준 1.4.2 오디오 제어§

(Level A)

웹 페이지에 있는 어떤 오디오가 3초 이상 자동으로 재생되는 경우, 해당 오디오를 일시정지 또는 중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나 오디오 음량을 전체 시스템 음량 볼륨과는 별도로 제어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콘텐츠는 전체 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다른 성공기준의 충족 여부와 관계없이) 웹 페이지에 있는 모든 콘텐츠는 이 성공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준수 요구사항 5.2.5: 불간섭을 참고하라.

성공기준 1.4.3 명도대비(최소)§

(Level AA)

텍스트텍스트 이미지의 시각적 표현을 위한 명도대비율은 최소한 4.5:1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제외한다.

커다란 텍스트(Large Text)

커다란 텍스트와 텍스트 이미지의 명도대비가 최소한 3:1 이상이다.

부수적인(Incidental)

비활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일부, 순수한 장식,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또는 의미있는 다른 시각적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그림의 일부인 텍스트 또는 텍스트 이미지에는 어떠한 명도대비 요구사항도 없다.

로고타입(Logotypes)

로고 또는 상표명에 포함된 텍스트에는 어떠한 명도대비 요구사항도 없다.

성공기준 1.4.4 텍스트 크기 조정§

(Level AA)

텍스트는 콘텐츠나 기능의 손상 없이, 그리고 보조공학 없이 최대 200%까지 크기 조정이 가능해야 한다. 단, 자막텍스트 이미지는 제외한다.

성공기준 1.4.5 텍스트 이미지§

(Level AA)

사용되는 기술이 시각적 표현을 할 수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정보는 텍스트 이미지보다 텍스트로 전달해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제외한다.

사용자 정의 가능한(Customizable)

텍스트 이미지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시각적으로 사용자 정의 가능하다

필수적인(Essential)

텍스트의 특정 표현이 전달되는 정보에 필수적이다.

참고

로고타입(로고 또는 상품명의 일부인 텍스트)은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성공기준 1.4.6 명도대비(향상된)§

(Level AAA)

텍스트텍스트 이미지의 시각적 표현을 위한 명도대비율은 최소한 7:1 이상 되어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는 제외한다.

커다란 텍스트(Large Text)

커다란 텍스트와 텍스트 이미지가 최소한 4.5:1의 명도대비를 가지고 있다.

부수적인(Incidental)

비활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일부, 순수한 장식,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또는 의미있는 다른 시각적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그림의 일부인 텍스트 또는 텍스트 이미지에는 어떠한 명도대비 요구사항도 없다.

로고타입(Logotypes)

로고 또는 상표명에 포함된 텍스트에는 어떠한 명도대비 요구사항도 없다.

성공기준 1.4.7 낮은 배경음 또는 배경음 없음§

(Level AAA)

(1) 음성이 주로 전경에 포함되어 있는, (2) 오디오 캡챠(CAPTCHA)나 오디오 로고가 아닌, 그리고 (3) 노래나 랩과 같이 주로 음악적인 표현을 위해 음성으로 표현된(vocalization) 것이 아닌 사전 녹음된 오디오전용 콘텐츠는 다음 중 하나 이상을 준수해야 한다.

배경음 없음(No Background)

오디오는 배경음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아야 한다.

배경음 끔(Turn Off)

배경음을 끌 수 있어야 한다.

20 dB

단지 1~2초 동안만 지속되는 간헐적인 소리를 제외하고, 배경음은 전경 음성 콘텐츠보다 최소한 20dB 이상 낮아야 한다.

참고

“데시벨(decibel)”의 정의에 따르면, 이 요구조건을 준수하는 배경음은 전경 음성 콘텐츠보다 대략 4배 정도 더 조용할 것이다.

성공기준 1.4.8 시각적 표현§

(Level AAA)

텍스트 블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 사용자가 전경색과 배경색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 가로폭은 80자(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는 40자) 또는 글리프(glyph) 이하이어야 한다.
  • 텍스트는 양쪽 정렬을 해서는 안 된다(왼쪽과 오른쪽 여백에 정렬).
  • 줄 간격(leading)은 문단 내에서 최소 1.5배 이상되어야 하고, 문단 간격은 행 간격보다 최소 1.5배 이상이어야 한다.
  • 보조공학 없이도 전체 화면 창에서 텍스트 줄을 읽기 위해 수평으로 스크롤할 필요가 없도록 텍스트 크기를 최대 200%까지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1.4.9 텍스트 이미지(예외 없음)§

(Level AAA)

텍스트 이미지순수한 장식 또는 특정 텍스트의 표현이 전달되는 정보에 필수적인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참고

로고타입(로고 또는 상품명의 일부인 텍스트)은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성공기준 1.4.10 재배치§

(Level AA)

콘텐츠는 정보나 기능의 손실 없이, 그리고 다음의 경우에 대하여 2차원으로 스크롤할 필요 없이 제공되어야 한다.

  • 320 CSS 픽셀 너비의 세로 스크롤링 콘텐츠
  • 256 CSS 픽셀 높이의 가로 스크롤링 콘텐츠

활용상 또는 의미상 2차원적인 레이아웃이 필요한 콘텐츠는 예외로 한다.

참고

320 CSS 픽셀은 400% 확대에서 1280 CSS 픽셀의 시작 뷰포트(viewport) 너비와 같다.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링하도록 설계된 웹 콘텐츠(예: 세로 텍스트)의 경우, 256 CSS 픽셀은 400% 확대에서 1024px 시작 뷰포트 높이와 같다.

참고

2차원 레이아웃이 필요한 콘텐츠의 예로는 이미지, 지도, 다이어그램, 비디오, 게임, 프레젠테이션, 데이터 테이블, 그리고 콘텐츠를 조작하는 동안 보기(view) 탭에서 도구모음(toolbar)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인터페이스 등이 있다.

성공기준 1.4.11 텍스트 아닌 콘텐츠의 명도대비§

(Level AA)

다음과 같은 시각 표현은 인접 색상 대비 명도대비율이 최소한 3:1 이상 되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User Interface Components)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상태를 식별하기 위해 요구되는 시각적 정보. 단, 비활성 구성요소 또는 구성요소의 모양이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결정되고 개발자에 의해 수정되지 않는 경우는 제외함
그래픽 객체(Graphical Objects)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그래픽의 일부. 단, 특정 그래픽 표현이 전달되는 정보에 필수적인 경우는 제외함

성공기준 1.4.12 텍스트 간격§

(Level AA)

다음의 텍스트 스타일 속성을 지원하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된 콘텐츠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것을 모두 설정한 후 추가적인 스타일 속성의 변경 없이도 콘텐츠나 기능에 손상이 없어야 한다.

  • 줄 높이(줄 간격)가 글자 크기보다 최소한 1.5배 이상
  • 문단 간격이 글자 크기보다 최소한 2배 이상
  • 글자 간격(tracking)이 글자 크기보다 최소한 0.12배 이상
  • 단어 간격이 글자 크기보다 최소한 0.16배 이상

예외: 서면(written) 텍스트에서 이러한 텍스트 스타일 속성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 언어와 스크립트는 해당 언어와 스크립트의 조합이 가능한 속성만을 사용하여 준수할 수 있다.

성공기준 1.4.13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거나 키보드 포커스를 받은 콘텐츠 §

(Level AA)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거나(hover) 키보드 포커스(focus)를 받은 다음 이를 제거했을 때 추가 콘텐츠가 보였다가 사라지도록 하는 경우, 다음을 준수해야 한다.

해제할 수 있는(Dismissable)
추가 콘텐츠가 입력 오류를 전달하거나 다른 콘텐츠를 숨기거나 바꾸지 않는 한,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거나 키보드 포커스를 이동하지 않고 추가 콘텐츠를 해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킬 수 있는(Hoverable)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켜 추가 콘텐츠를 보여줄 경우, 포인터는 콘텐츠가 사라지지 않게 하면서 그 콘텐츠 위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Persistent)
추가 콘텐츠는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거나 키보드 포커스 트리거(trigger)가 제거되거나, 사용자가 해제하거나, 정보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때까지 볼 수 있어야 한다.

예외: 추가 콘텐츠의 시각적 표현이 사용자 에이전트로 제어되고, 웹 콘텐츠 저작자가 그 시각적 표현을 수정할 수 없는 경우

참고

사용자 에이전트가 제어하는 추가 콘텐츠의 예로는 HTML title 속성을 사용하여 만든 브라우저 툴팁(tooltips)이 있다.

참고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거나 키보드 포커스를 받으면 제시되는 사용자맞춤형 툴팁, 하위메뉴 및 기타 모달방식이 아닌(nonmodal) 팝업은 이 기준을 적용받는 추가 콘텐츠의 예이다.

2. 운용의 용이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및 네비게이션은 운용 가능해야 한다.

지침 2.1 키보드 접근성§

키보드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2.1.1 키보드§

(Level A)

개별 키 입력에 특정 타이밍이 요구되지 않는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콘텐츠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단, 콘텐츠의 기본 기능에 끝점(endpoints)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이동 경로 입력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참고

이 예외는 기본 기능과 관련되지만, 입력 기법은 아니다. 예를 들어, 손글씨(handwriting)로 텍스트를 입력한다면, 입력 기법(손기술)은 경로의존적인(path-dependent) 입력이 필요하지만, 기본 기능인 텍스트 입력은 경로의존적인 입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키보드 조작 외에 마우스 입력이나 다른 입력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으며, 금지해서도 안 된다.

성공기준 2.1.2 키보드 함정 방지§

(Level A)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키보드 포커스를 페이지의 구성요소로 이동할 수 있는 경우, 키보드 인터페이스만으로도 해당 구성요소에서 포커스를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수정되지 않은 화살표, 탭 키, 또는 다른 표준 종료 방법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에게 포커스를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야 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모든 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 다른 성공기준의 충족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이 성공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준수 요구사항 5.2.5: 불간섭을 참고하라.

성공기준 2.1.3 키보드 (예외 없음)§

(Level AAA)

콘텐츠의 모든 기능은 개별 키 입력에 대한 특정 시간종료(timeout)를 요구하지 않는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통해 운용 가능해야 한다.

성공기준 2.1.4 문자 단축키§

(Level A)

키보드 단축키를 문자(대문자 및 소문자), 구두점, 숫자 또는 기호만 이용하도록 구현할 경우, 다음 중 하나 이상을 준수해야 한다.

해제(Turn off)
단축키를 끌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재설정(Remap)
하나 이상의 인쇄 불가능한 문자(예: Ctrl, Alt 등)를 사용하여 단축키로 재설정(remap)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포커스 시에만 활성화(Active only on focus)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단축키는 해당 구성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만 활성화되어야 한다.

지침 2.2 충분한 시간§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고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2.2.1 시간 제한 조정 가능§

(Level A)

콘텐츠에 의해 설정된 시간 제한의 경우, 다음 중 하나 이상을 준수해야 한다.

해제(Turn off)

시간 제한이 시작되기 전에 사용자가 시간 제한을 해제할 수 있어야 한다.

조정(Adjust)

시간 제한이 시작되기 전에 사용자가 넓은 범위(기본 설정 길이의 10배 이상) 내에서 제한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연장(Extend)

사용자는 시간 만료 최소 20초 전에 경고를 받고, 간단한 동작[예: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오("press the space bar")”]을 사용하여 제한 시간을 10회 이상 연장할 수 있어야 한다.

실시간 예외(Real-time Exception)

시간 제한이 필수적이며 이에 대한 다른 대안이 없는 실시간 이벤트(예: 경매)인 경우는 예외이다.

필수 예외(Essential Exception)

시간 제한이 필수적이며 제한 시간 연장이 활동을 무효화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20시간 예외(20 Hour Exception)

제한 시간이 2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사용자가 콘텐츠나 맥락에서 시간 제한에 의해 나타나는 예상치 못한 변동 사항없이 과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 성공기준은 사용자 행동의 콘텐츠나 맥락의 변경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제한 기준인 성공기준 3.2.1 포커스 시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2.2.2 일시정지, 중지, 숨김§

(Level A)

이동, 깜빡임, 스크롤, 자동 업데이트의 경우, 다음의 모든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이동, 깜빡임, 스크롤(Moving, blinking, scrolling)

사용자가 콘텐츠의 이동, 깜박임, 스크롤을 일시정지, 중지, 숨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단, (1) 자동 시작, (2) 5초 이상 지속, (3) 다른 콘텐츠와 병행하여 표시되는 콘텐츠가 활동에 필수적인 구성요소인 경우는 예외이다.

자동 업데이트(Auto-updating)

사용자가 자동 업데이트 정보를 일시정지, 중지, 숨김할 수 있는 기능, 또는 업데이트의 빈도를 조절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단, (1) 자동 시작, (2) 다른 콘텐츠와 병행하여 표시되는 자동 업데이트 정보가 활동에 필수적인 구성요소인 경우는 예외이다.

참고

깜빡임, 번쩍임과 관련된 요구사항은 지침 2.3 발작 및 신체적 반응을 참고하라.

참고

이 성공기준을 준수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전체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 (다른 성공기준의 준수 여부와 상관없이) 이 성공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준수 요구사항 5.2.5: 불간섭을 참고하라.

참고

소프트웨어에 의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거나 사용자 프로그램에 스트리밍되는 콘텐츠의 경우, 일시정지의 시작 시점부터 재시작 시점 사이에 생성되거나 수신되는 정보를 보존 또는 제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사용자를 오도할 수 있으므로 요구사항이 아니다.

참고

인터렉션이 발생할 수 없는 경우나 진행상태가 표시되지 않으면 사용자가 콘텐츠가 멈췄거나 깨졌다고 생각하는 등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프리로드(preload) 단계 또는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애니메이션은 필수적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성공기준 2.2.3 시간제한 없음§

(Level AAA)

비대화형(non-interactive) 동기화된 미디어실시간 이벤트의 경우를 제외하고, 시간제한(timing)은 콘텐츠에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이벤트나 활동이 아니다.

성공기준 2.2.4 작업방해 금지§

(Level AAA)

응급상황과 관련된 작업방해(interruptions)를 제외하고, 사용자는 작업방해를 연기하거나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2.2.5 재인증§

(Level AAA)

인증세션이 종료되었을 경우, 사용자는 재인증 후 데이터 손실없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2.2.6 시간종료§

(Level AAA)

사용자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데이터가 20시간 이상 보존되지 않는 한,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사용자 비활동 상태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참고

개인정보보호 규정에 따라 사용자 정보 인식과 데이터 저장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분명한 동의를 얻어야 한다. 사용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대부분의 관할 지역, 국가, 또는 지역에서는 명시적 동의가 요청되지 않을 수 있다. 이 성공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사용자 데이터 보존을 고려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 전문가 및 법률 컨설턴트와 상담하기 바란다.

지침 2.3 발작 및 신체적 반응§

콘텐츠는 발작 또는 신체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2.3.1 번쩍임을 3회 또는 임계값 이하로 설정§

(Level A)

웹 페이지는 초당 3회 이상 번쩍이는 콘텐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 또는 번쩍임일반 번쩍임과 적색 번쩍임 임계값 이하로 설정해야 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을 준수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전체 웹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 (다른 성공기준의 준수 여부와 상관없이) 이 성공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준수 요구사항 5.2.5: 불간섭을 참고하라.

성공기준 2.3.2 3회 번쩍임§

(Level AAA)

웹 페이지는 초당 3회 이상 번쩍이는 콘텐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

성공기준 2.3.3 대화형 애니메이션§

(Level AAA)

인터렉션(interaction)에 의해 촉발되는 모션 애니메이션은 기능 조작이나 정보 전달을 위해 반드시 필수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비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2.5 입력 방식§

사용자가 키보드 이외의 다양한 입력 장치를 통해 기능들을 보다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공기준 2.5.1 포인터 제스처§

(Level A)

멀티 포인트 또는 경로기반 제스처로 작동되는 모든 기능은 경로기반 제스처 없이 단일 포인터로 작동 가능해야 한다. 단, 멀티 포인트 또는 경로기반 제스처가 필수적인 경우는 예외이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포인터의 액션을 해석하는 웹 콘텐츠에 적용된다. (즉, 사용자 에이전트나 보조공학 조작이 요구되는 작업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성공기준 2.5.2 포인터 취소§

(Level A)

단일 포인터로 조작 가능한 기능은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을 준수해야 한다.

다운 이벤트 실행금지(No Down-Event)
포인터의 다운 이벤트 상태에서는 어떠한 기능도 실행되어서는 안 된다.
중지 또는 취소(Abort or Undo)
단일 포인터를 사용한 기능은 업 이벤트 시에 실행되며, 실행 전에 기능을 중지하거나 실행 후에 기능을 취소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되돌리기 가능(Up Reversal)
업 이벤트는 앞서 실행한 다운 이벤트의 결과를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
필수적인(Essential)
다운 이벤트에서 기능을 완료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참고

키보드 또는 숫자 키패드 키 누르기를 에뮬레이션하는 기능은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포인터 동작으로 실행되는 웹 콘텐츠에 적용된다. (즉, 사용자 에이전트 또는 보조공학을 작동하는 데 필요한 동작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성공기준 2.5.3 네임(Name) 안의 레이블(Label)§

(Level A)

텍스트 또는 텍스트 이미지가 포함된 레이블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경우, 네임은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텍스트를 포함해야 한다.

참고

레이블의 텍스트는 네임(name)의 시작 부분에 제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성공기준 2.5.4 모션기반 작동§

(Level A)

장치나 사용자의 모션으로 작동할 수 있는 기능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하며, 모션에 대한 반응은 우발적인 작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비활성화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의 경우는 예외이다.

지원되는 인터페이스(Supported Interface)
모션이 지원되는 접근성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능을 작동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
필수적인(Essential)
모션이 기능에 필수적이고, 모션을 하면 활동을 무효화하는 경우

성공기준 2.5.5 타겟(target) 크기§

(Level AAA)

포인터 입력타겟의 크기는 최소한 44×44 CSS 픽셀 이상이어야 한다. 다음의 경우는 예외이다.

동등한(Equivalent)
타겟이 최소한 44×44 CSS 픽셀 이상인 동일 페이지에서 동등한 링크 또는 콘트롤을 통해 이용 가능한 경우
인라인(Inline)
타겟이 텍스트의 문장이나 블록 안에 있는 경우
사용자 에이전트 제어(User Agent Control)
타겟 크기가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결정되고 개발자에 의해 수정 불가능한 경우
필수적인(Essential)
타겟의 특정 프리젠테이션이 전달해야 할 정보에 필수적인 경우

성공기준 2.5.6 동시 입력 메커니즘§

(Level AAA)

웹 콘텐츠는 플랫폼 상에서 이용 가능한 입력 방식의 사용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단, 제한이 필수적인 경우, 콘텐츠 보안이 보장되어야 하는 경우, 또는 사용자 설정을 존중해야 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3. 이해의 용이성§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보와 운용은 이해 가능해야 한다.

지침 3.1 가독성§

텍스트 콘텐츠는 읽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3.1.1 페이지의 언어§

(Level A)

웹 페이지의 기본 인간 언어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3.1.2 특정 부분의 언어§

(Level AA)

콘텐츠에서 각 절이나 문구의 인간 언어는 적절한 명칭, 전문용어, 불확실한 단어, 텍스트의 모국어(방언)에 포함된 단어나 구절을 제외하고는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될 수 있어야 한다.

성공기준 3.1.3 생소한 단어§

(Level AAA)

관용어전문용어을 포함하여, 특수하거나 제한적으로 사용된 단어나 문구의 구체적인 정의를 인식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1.4 약어§

(Level AAA)

약어의 본딧말이나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1.5 독해 수준§

(Level AAA)

고유명사와 제목을 제외하고, 텍스트 독해에 중학교 수준 이상의 독해능력이 요구되는 경우, 중학교 수준 이상의 독해능력이 요구되지 않는 보충 콘텐츠나 그에 상응하는 버전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1.6 발음§

(Level AAA)

발음을 모르면 문맥상 그 의미가 확실하지 않은 용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발음을 인식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3.2 예측 가능성§

웹 페이지는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제시되고 작동해야 한다.

성공기준 3.2.1 포커스 시(On Focus)§

(Level A)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가 포커스를 받은 경우, 맥락의 변경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성공기준 3.2.2 입력 시(On Input)§

(Level A)

어떠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설정 변경도, 해당 구성요소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그 행동을 알리지 않는 한, 자동으로 맥락의 변경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성공기준 3.2.3 일관된 네비게이션§

(Level AA)

웹 페이지 세트 내에 있는 여러 웹 페이지에 걸쳐 반복되는 네비게이션 메커니즘은, 사용자가 변경하지 않는 한, 반복될 때마다 동일한 상대적 순서대로 제시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3.2.4 일관된 식별(Identification)§

(Level AA)

웹 페이지 세트 내에 있는 동일한 기능을 지닌 구성요소들은 일관되게 식별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3.2.5 요구에 의한 변경§

(Level AAA)

맥락의 변경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서만 촉발되어야 하며, 그러한 변경을 해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3.3 입력 지원§

사용자가 실수를 회피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성공기준 3.3.1 오류 식별§

(Level A)

입력 오류가 자동으로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오류 항목을 보여주고, 오류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로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3.2 레이블 또는 지시문(Instructions)§

(Level A)

사용자 입력이 필요한 콘텐츠에는 레이블 또는 지시문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3.3 오류 수정 제안§

(Level AA)

입력 오류가 자동으로 감지되고 수정 제안사항이 알려져 있다면, 콘텐츠의 보안 또는 목적에 저촉되지 않는 한, 해당 제안사항을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성공기준 3.3.5 도움말(Help)§

(Level AAA)

맥락에 적합한 도움말이 제공되어야 한다.

성공기준 3.3.6 오류 예방(전체)§

(Level AAA)

사용자가 정보를 제출해야 하는 웹 페이지의 경우, 적어도 다음 중 하나를 준수해야 한다.

되돌릴 수 있는(Reversible)
제출 내역을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
점검된(Checked)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는 입력 오류를 점검하고 사용자에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확인된(Confirmed)
제출을 완료하기 전에 정보를 검토, 확인, 수정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4. 견고성§

콘텐츠는 보조공학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 에이전트가 해석할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해야 한다.

지침 4.1 호환성§

보조공학을 포함하여, 현재나 미래의 사용자 에이전트와의 호환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성공기준 4.1.1 파싱(Parsing)§

(Level A)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된 콘텐츠의 경우, 구성요소는 완전한 시작 태그와 종료 태그를 갖추어야 하고, 사양(specifications)에 따라 중첩되며, 요소는 중복 속성을 포함해서는 안 되고, 모든 ID는 고유해야 한다. 단, 사양이 이러한 특성들을 허용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참고

닫는 꺽쇠 괄호 또는 일치하지 않는 속성값 따옴표와 같이, 서식에서 중요한 문자가 누락된 시작 태그 및 종료 태그는 완전한 형태가 아니다.

성공기준 4.1.2 이름, 역할, 값§

(Level A)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서식 요소, 링크, 스크립트에 의해 생성된 구성요소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의 경우, 이름역할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사용자에 의해서 설정될 수 있는 상태(states), 속성(properties) 및 값(values)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설정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항목의 변경사항은, 보조공학을 포함하여, 사용자 에이전트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참고

이 성공기준은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를 개발하거나 스크립팅하는 웹 개발자를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표준 HTML 컨트롤은 사양에 따라 사용되었을 때, 이미 이 성공기준을 준수한 것이다.

성공기준 4.1.3 상태 메시지§

(Level AA)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된 콘텐츠의 경우, 상태 메시지는 포커스를 받지 않고 보조공학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시될 수 있도록 역할이나 속성을 통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될 수 있어야 한다.

5. 준수§

이 절(section)에서는 WCAG 2.1 준수 요구사항을 설명한다. 이 절은 또한 선택적인 준수 선언(claims) 방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이 절은 준수를 위해 접근성 지원 기술 활용 방법에만 의존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되는 접근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설명한다. 준수 이해는 접근성 지원의 개념을 보다 더 자세히 설명한다.

5.1 규범 요구사항 해석§

WCAG 2.1의 주요 내용은 규범(normative)이며, 준수 선언에 영향을 미치는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소개 자료, 부록, “비규범(non-normative)”으로 표시된 절(section), 다이어그램, 예제 및 참고는 정보성의(비규범적) 것이다. 비규범 자료는 지침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적인 정보를 제공하지만 준수 선언(conformance claim)에 영향을 미치는 요구사항은 아니다.

핵심단어인 '~할 수 있다'(MAY), '반드시 ~해야 한다'(MUST), '반드시 ~해서는 안 된다'(MUST NOT), '권장하지 않는다'(NOT RECOMMENDED), '권장한다'(RECOMMENDED), '~해야 한다'(SHOULD), 그리고 '~해서는 안된다'(SHOULD NOT)는 [RFC2119]에 기술된대로 해석되어야 한다.

5.2 준수 요구사항§

웹 페이지가 WCAG 2.1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모든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5.2.1 준수수준§

다음의 준수수준 중 하나를 완전히 준수해야 한다.

  • Level A 준수(최소 준수수준)의 경우, 웹 페이지는 모든 Level A 성공기준을 충족하거나, Level A를 준수한 대안 버전을 제공해야 한다.
  • Level AA 준수의 경우, 웹 페이지는 모든 Level A 및 Level AA 성공기준을 충족하거나, Level AA를 준수한 대안 버전을 제공해야 한다.
  • Level AAA 준수의 경우, 웹 페이지는 모든 Level A, Level AA 및 Level AAA 성공기준을 충족하거나, Level AAA를 준수한 대안 버전을 제공해야 한다.
참고

준수는 진술된 수준에서만 달성할 수 있지만, 웹 개발자는 달성된 준수수준을 초과하는 모든 수준의 성공기준의 준수에 대한 진행 상황(선언에서)을 보고해야 한다.

참고

일부 콘텐츠의 경우, 모든 Level AAA 성공기준을 충족시키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Level AAA 준수를 전체 사이트에 대한 일반적인 정책으로 요구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5.2.2 전체 페이지(Full pages)§

준수(그리고 준수수준)는 전체 웹 페이지에만 적용되며, 웹 페이지의 일부가 제외된 경우는 달성할 수 없다.

참고

준수를 결정할 목적인 경우, 한 페이지의 콘텐츠의 일부분에 대한 대체수단은 대체수단이 그 페이지로부터 직접적으로 획득할 수 있을 때 해당 페이지의 일부로 간주된다[예: 긴 설명(long description), 또는 비디오의 대안적인 표현].

참고

웹 콘텐츠 저작자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콘텐츠로 인해 준수할 수 없는 웹 페이지의 저작자는 5.4 부분 준수 진술을 고려할 수 있다.

참고

신규(New) 새로운 전체 페이지는 다양한 화면크기(예: 반응형 웹 페이지의 변형)를 위한 페이지에서 자동적으로 제시되는 여러 버전의 변형 페이지를 포함한다. 전체 페이지가 준수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형 페이지들 각각이 준수될(또는 준수하는 대체수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5.2.3 전체 과정§

어떤 웹 페이지가 어떤 과정을 제시하는 웹 페이지 시리즈 중 하나(예: 어떤 활동을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단계들 중 하나)일 때, 그 과정에 있는 모든 웹 페이지는 특정 수준 이상을 준수해야 한다. (해당 과정에 있는 어떤 페이지가 특정 수준 이상을 준수하지 못한다면, 전체 페이지는 그 특정 수준을 준수할 수 없다.)

온라인 상점은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일련의 페이지가 있다. 그 과정의 일부인 어떤 페이지가 준수되어야 처음부터 끝까지(체크 아웃)의 시리즈의 모든 페이지가 준수된다.

5.2.4 접근성 지원 기술 활용 방법§

성공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오직 접근성 지원 기술 활용 방법에만 의존한다. 접근성을 지원하지 않는 어떤 방법을 제공하는 정보나 기능도 접근성을 지원하는 방법에서 이용 가능하다.(접근성 지원 이해를 참고하라.)

5.2.5 불간섭(Non-Interference)§

기술접근성을 지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되거나 준수하지 못하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라도, 사용자가 나머지 페이지에 접근하는 기능은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 아울러, 전체 웹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 각각에서 준수 요구사항을 계속 준수해야 한다.

  1. 의존하지 않는 기술이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설정되어 있는 경우
  2. 의존하지 않는 기술이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해제되어 있는 경우
  3. 의존하지 않는 기술이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

또한 다음의 성공기준은, 준수하지 않아도 되는 콘텐츠를 포함하여,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에 적용된다.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준수하지 못한 경우, 페이지를 사용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 1.4.2 - 오디오 제어(Audio Control),
  • 2.1.2 - 키보드 함정 방지(No Keyboard Trap),
  • 2.3.1 - 번쩍임을 3회 또는 임계값 이하로 설정(Three Flashes or Below Threshold)
  • 2.2.2 - 일시정지, 중지, 숨김(Pause, Stop, Hide).
참고

페이지가 준수되지 않은 경우(예: 준수 테스트 페이지 또는 예제 페이지), 준수 범위 또는 준수 선언에 포함될 수 없다.

예제를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준수 요구사항 이해를 참고하라.

5.3 준수 선언(선택사항)§

준수는 웹 페이지에만 한정된다. 그러나 준수 선언(conformance claim)은 하나의 페이지, 일련의 페이지 또는 여러 개의 관련 웹 페이지를 포괄할 수도 있다.

5.3.1 준수 선언의 필수 구성요소§

준수 선언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웹 콘텐츠 저작자는 준수 선언하지 않고 WCAG 2.1을 준수할 수 있다. 그러나 준수 선언이 행해지려면, 준수 선언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
  1. 선언 날짜
  2. 지침 제목, 버전, 그리고 URI https://www.w3.org/TR/WCAG21/에 있는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1)" WCAG 2.0에서, 이것은 옛날 URI이었는데, 이것은 권장표준이 게시될 때 조정될 필요가 있다
  3. 충족한 준수수준: (Level A, AA or AAA)
  4. 하위 도메인이 선언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포함하여, 선언된 URI 리스트와 같이, 웹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기술

    참고

    웹 페이지는 리스트 또는 선언에 포함된 모든 URI를 기술하는 표현으로 기술될 수 있다.

    참고

    고객의 웹 사이트에 설치하기 전에 URI가 없는 웹기반 제품은 설치 시 해당 제품이 준수한다는 진술을 포함할 수 있다.

  5. 의존하는 웹 콘텐츠 기술 리스트
참고

준수 로고가 사용될 경우, 선언을 포함하고, 위에서 열거된 준수 선언의 필수 구성요소를 함께 표시해야 한다.

5.3.2 준수 선언의 선택적 구성요소§

위의 준수 선언의 필수 구성요소 이외에도,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권장되는 추가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선언된 준수수준 이상의 충족된 성공기준 리스트. 이 정보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하며, 가능하면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이어야 한다.
  • "사용되었지만 의존하지 않는" 특정 기술 리스트
  • 콘텐츠 테스트에 사용된 보조공학을 포함한 사용자 에이전트 목록
  •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로 제공되는 콘텐츠의 특정 접근성 특성 목록
  •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성공기준을 넘어서는 추가 단계에 대한 정보
  • 의존하는 특정 기술 목록의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버전
  • 준수 선언의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버전
참고

자세한 정보 및 예제 준수 선언에 대한 내용은 준수 선언 이해를 참고하라.

참고

준수 선언에서 메타데이터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메타데이터 이해를 참고하라.

5.4 부분 준수 진술 - 제3자의 콘텐츠§

경우에 따라, 나중에 웹 페이지에 추가적인 콘텐츠가 추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 메일 프로그램, 블로그, 사용자가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기사 또는 사용자가 제공한 콘텐츠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들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여러 기고자들로부터 수합된 콘텐츠로 구성된 포털이나 뉴스 사이트, 광고가 역동적으로 삽입되는 경우와 같이 시간 경과에 따라 다른 소스로의 콘텐츠를 자동적으로 삽입하는 사이트들이 있다.

이러한 경우, 원본 게시 시점에 페이지에서 통제되지 않은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통제되지 않은 콘텐츠는 통제된 콘텐츠의 접근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두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1. 준수 여부는 최선의 지식을 바탕으로 결정될 수 있다. 영업일 기준 2일 이내에 이러한 유형의 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복구(부적합한 콘텐츠를 제거하거나 준수 상태로 전환하는 경우)하면, 문제가 있을 때 수정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외부에서 제공된 콘텐츠의 오류는 제외하고, 해당 페이지는 준수하였기 때문에 준수의 결정이나 선언이 행해질 수 있다. 미준수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거나 수정할 수 없을 경우, 어떠한 준수 선언도 할 수 없다.

    또는

  2. “부분 준수 진술”은 페이지가 준수하지는 않지만 특정 부분들이 제거되면 준수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 진술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페이지는 준수하지는 않지만 통제되지 않은 출처의 다음 부분들이 제거될 경우 Level X에서 WCAG 2.1을 준수한다(This page does not conform, but would conform to WCAG 2.1 at level X if the following parts from uncontrolled sources were removed.).”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 부분 준수 진술에 기술된 통제되지 않은 콘텐츠에 해당된다.

    1. 웹 콘텐츠 저작자의 통제 하에 있는 콘텐츠가 아닌 경우
    2. 사용자가 식별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술되어 있는 경우[예: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는 한 “통제할 수 없는 모든 부분들(all parts that we do not control)”이라고 기술할 수 없다.]

5.5 부분 준수 진술 – 언어§

“언어로 인한 부분 준수 진술"은 페이지가 준수하지는 않았지만, 페이지에서 사용된 (모든) 언어(들)에 대한 접근성 지원이 있는 경우, 접근성 지원을 준수할 수 있을 때 제시된다. 이 진술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이 페이지는 준수하지는 않았지만, 다음 언어에 대한 접근성 지원이 있는 경우 Level X에서 WCAG 2.1을 준수한다(This page does not conform, but would conform to WCAG 2.1 at level X if accessibility support existed for the following language(s).)"

6. 용어해설(Glossary)§

약어(abbreviation)

약어가 언어의 일부가 되지 않는 단어, 구, 또는 이름의 축약형

참고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이니셜(initialism)이나 두문자어(acronym)가 포함된다.

  1. 이니셜(initialisms)은 이름 또는 구에 포함된 단어 또는 음절로 된 이름 또는 구의 축약형이다.

    참고

    모든 언어로 정의되지는 않는다.

    SNCF는 프랑스 국영 철도인 Société Nationale des Chemins de FerFer의 첫 글자를 포함하고 있는 프랑스어 이미셜이다.

    ESP는 초감각적인 지각(extrasensory perception)의 이니셜이다.

  2. 두문자어(acronyms)는 단어로 발음될 수 있는 다른 단어의 첫 글자 또는 일부(이름이나 구절에서)로 만들어진 약어 형태이다.

    NOAA는 미국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국립해양대기청)의 첫 글자로 만들어진 약어이다.

참고

일부 회사들은 자신들의 회사명으로 이니셜을 채택했다. 이 경우, 회사의 새 이름은 문자(예: Ecma)이며, 더 이상 약어로 간주되지 않는다.

접근성이 지원된(accessibility supported)

사용자의 보조공학뿐만 아니라 브라우저와 다른 사용자 에이전트에 있는 접근성 특성들에 의해 지원된

웹 콘텐츠 기술(또는 어떤 기술의 특성)이 접근성이 지원하는 것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해당 웹 콘텐츠 기술(또는 특성)은 1과 2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1. 웹 콘텐츠 기술이 사용되는 방법은 사용자의 보조공학(AT)에 의해 지원되어야 한다. 이는 기술이 사용되는 방법이 콘텐츠의 인간 언어에서 사용자의 보조공학과의 상호운용성이 테스트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2. 웹 콘텐츠 기술은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지원하는 사용자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다음 4개의 진술 중 최소 하나를 준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1. 해당 기술은 접근성이 지원되면서 널리 사용되는 사용자 에이전트(예: HTML과 CS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된다.

      또는

    2. 해당 기술은 접근성이 지원되면서 널리 사용되는 플러그인에서도 지원된다.

      또는

    3. 콘텐츠는 대학교 또는 기업 네트워크와 같은 폐쇄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폐쇄된 환경이란 해당 기술이 요구하고 조직이 사용하는 사용자 에이전트 또한 접근성이 지원되는 곳이다.

      또는

    4.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사용자 에이전트는 접근성이 지원되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운로드 또는 구입할 수 있다.

      • 장애인이 비장애인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음. 그리고
      • 비장애인처럼, 장애인도 쉽게 찾고 다운로드/구매할 수 있음
참고

WCAG 실무그룹과 W3C는 웹 기술을 접근성이 지원되는 것으로 분류하기 위해 보조공학에 의해 지원되는 어떤 특정 웹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 또는 얼마나 많이 지원되어야 하는지를 명시하지 않는다. ("접근성 지원"에 필요한 보조공학 수준을 참고하라.)

참고

웹 기술은 웹 기술이 의존하지 않는 한, 그리고 전체 페이지가 준수기준 4준수기준 5를 포함한 준수 요구사항들을 충족하는 한 접근성이 지원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참고

웹 기술이 “접근이 지원되는” 방식으로 사용될 때, 전체 기술 또는 모든 기술의 사용이 지원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HTML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술은 최소한 하나 이상의 기능 또는 사용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 페이지는 WCAG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접근성이 지원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WCAG를 준수한다.

참고

여러 버전이 있는 웹 콘텐츠 기술을 인용할 경우, 지원되는 버전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참고

개발자가 접근성이 지원되는 기술의 사용을 찾는 한 가지 방법은 접근성이 지원되는 것으로 문서화된 사용 책자를 참고하는 것이다. (접근성이 지원되는 웹 기술 활용 이해를 참고하라.) 웹 콘텐츠 저작자, 회사, 기술공급업체 또는 기타 업체가 웹 콘텐츠 기술을 사용하는 접근성이 지원되는 방법을 문서화할 수 있다. 그러나 문서에서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방법은 위의 접근성이 지원되는 웹 콘텐츠 기술의 정의를 충족해야 한다.

시간기반 미디어에 대한 대체수단(alternative for time-based media)

시간기반 시각 및 청각 정보를 올바른 순서로 제공하는 텍스트 설명과 시간기반 인터렉션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문서

참고

동기화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영화 대본은 편집 후 최종 동기화된 미디어를 정확하게 나타내도록 수정된 경우에만 이 정의에 부합하다.

전반적으로 사용자에게 애매한(ambiguous to users in general)

링크 자체나 링크와 함께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웹 페이지의 모든 정보로도 목적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즉, 비장애 사용자도 그것을 활성화하기 전까지 링크가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함)

다음 문장 “유명한 수출 중 하나는 구아바(guava)이다”에서 구아바는 링크다. 이 링크를 통해 구아바의 정의, 수출된 구아바의 양을 나열한 도표 또는 구아바를 수확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볼 수 있다. 모든 사용자들은 링크가 활성화될 때까지 그 내용을 알 수 없으며, 이는 장애인이라고하더라도 특별히 더 불리한 상황은 아니다.

ASCII 아트(ASCII art)

문자 또는 글리프(glyphs)(일반적으로, ASCII로 정의된 95자의 인쇄 가능 문자)의 공간 배치로 생성된 그림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이 문서에서 사용된 바와 같이)

사용자 에이전트 역할을 하거나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와 함께 작동하며,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장애를 지닌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참고

보조공학이 제공하는 기능에는 대체 표현(예: 음성 합성 또는 콘텐츠 확대), 대체 입력 방법(예: 음성), 부가적인 네비게이션 또는 방향 메커니즘 및 콘텐츠 변환(예: 표를 더 접근가능하게 만들기 위하여)이 포함된다.

참고

보조공학은 보통 API를 사용하고 모니터링하여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와 데이터 및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참고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와 보조공학의 구별은 절대적이지 않다. 많은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는 장애인을 돕기 위한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차이점은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보조공학은 특정 장애를 가진 좁게 정의된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한다. 보조공학이 제공하는 지원은 대상 사용자층의 요구에 보다 특화되어 있고 적절하다. 주류 사용자 에이전트는 프로그램 객체에서 웹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마크업을 식별 가능한 번들로 파싱하는 것과 같이 보조공학에 중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문서의 맥락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보조공학은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 시각장애, 지각장애, 인쇄물 판독 장애를 지닌 사용자가 렌더링된 텍스트 및 이미지의 시각적 가독성을 개선하기 위해 텍스트 글꼴, 크기, 간격, 색상, 음성 동기화 등을 변경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면확대기와 기타 시각적 읽기 보조장치
  • 시각장애인이 합성된 음성 또는 점자를 통해 텍스트 정보를 읽기 위해 사용하는 화면낭독기
  • 인지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를 지닌 사용자가 텍스트를 합성 음성으로 변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TTS) 소프트웨어
  • 특정 신체장애를 지닌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 특정 신체장애를 지닌 사용자가 키보드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체 키보드(헤드 포인터, 단일 스위치, 들여마시기/불기(sip/puff) 입력 보조 장치 및 기타 특수 입력 장치를 사용하는 대체 키보드 포함)
  • 특정 신체장애를 지닌 사용자가 마우스 포인팅 및 버튼 작동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체 포인팅 장치
오디오(audio)

음향 재생 기술

참고

오디오는 합성하거나(음성 합성 포함), 실제 소리에서 녹음되거나, 두 가지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

오디오 설명(audio description)

주요 사운드트랙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중요한 시각적인 세부사항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운드트랙에 추가된 내레이션

참고

비디오의 오디오 설명은 액션, 캐릭터, 장면 변경, 화면상의 텍스트 및 기타 시각적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고

표준 오디오 설명에서, 내레이션은 대화 중간 중간에 있는 기존의 휴지(pause) 부분에 추가된다. (확장형 오디오 설명도 참고하라.)

참고

기존 오디오에 모든 비디오 정보가 이미 제공된 경우, 추가적인 오디오 설명은 필요하지 않다.

참고

또한 “비디오 설명”과 “설명이 포함된 내래이션”이라고도 한다.

오디오전용(audio-only)

오디오만 포함한 시간기반 프레젠테이션(어떠한 비디오 및 인터렉션도 없음)

깜빡임(blinking)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 두 가지의 시각적인 상태를 왔다 갔다 하는 것

참고

번쩍임도 참고하라. 어떤 콘텐츠가 충분히 크고 적절한 주파수에서 충분히 밝게 깜박이는 것은 번쩍임으로 분류될 수 있다.

텍스트 블록(blocks of text)

한 문장 이상의 텍스트

캡챠(CAPTCHA)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컴퓨터와 인간을 구분하기 위한 완전히 자동화된 공개적인 튜링 테스트)”의 이니셜

참고

캡챠 테스트는 보통 사용자에게 흐릿한 이미지나 오디오 파일로 제시된 텍스트를 입력하도록 요구한다.

참고

튜링 테스트(Turing test)는 인간과 컴퓨터를 구별하기 위해 고안된 테스트 시스템이다. 이것은 유명한 컴퓨터과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 용어는 카네기멜론대학교 연구원들이 만들었다.

자막(captions)

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음성 및 비음성 오디오 정보에 대한 동기화된 시각자료 대체 텍스트

참고

자막은 대화 전용 부제(subtitle)와 유사하다. 그러나 자막은 대화(spoken dialogue)의 내용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음향 효과, 음악, 웃음, 화자(speaker)의 식별 및 위치 등을 포함한, 대화가 아닌(non-dialogue) 오디오 정보에 해당하는 내용도 전달한다.

참고

폐쇄 자막(Closed Captions)은 일부 플레이어에서 켜거나 끌 수 있다.

참고

열린 자막(Open Captions)은 끌 수 없는 자막이다. 예를 들어, 자막이 비디오에 포함된 텍스트 이미지와 시각적으로 동등한 이미지인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참고

자막은 비디오 내의 관련 정보를 이해하기 어렵게 하거나 가려서는 안 된다.

참고

일부 국가에서는 자막을 부제(subtitle)라고 부른다.

참고

오디오 설명은 이미 시각적으로 표현된 정보의 설명이기 때문에, 자막으로 제시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맥락의 변경(changes of context)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어나면 전체 페이지를 동시에 볼 수 없는 사용자에게 방향감을 상실하게 할 수 있는 웹 페이지의 콘텐츠에서의 중요한 변경

맥락에서의 변경은 다음과 같은 것의 변경을 포함한다.

  1. 사용자 에이전트
  2. 뷰포트
  3. 포커스(focus)
  4. 웹 페이지의 의미를 변경하는 콘텐츠
참고

콘텐츠가 변경되었다고 해서 항상 맥락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확장 개요(outline), 동적 메뉴 또는 탭 제어와 같은 콘텐츠의 변경은 위의 것 중 하나(예: 포커스)가 변경되지 않는 한 반드시 맥락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새 창 열기, 다른 구성요소로 포커스 이동, 새 페이지로 이동(사용자가 새 페이지로 이동한 것처럼 보이는 모든 항목 포함) 또는 페이지 내용을 대대적으로 재배치하는 것 등이 맥락 변경의 예이다.

준수(conformance)

표준, 가이드라인 또는 사양(speification)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

준수 대안 버전(conforming alternate version)

다음과 같은 버전을 말함

  1. 지정된 수준을 준수한
  2. 모든 동일한 정보와 기능을 동일한 인간 언어로 제공하는
  3. 미준수 콘텐츠의 최신 정보
  4. 최소한 다음 중 하나를 준수한 경우:

    1. 접근성이 지원된 메커니즘을 통해 미준수 페이지에서 준수 버전으로 도달할 수 있는 경우
    2. 미준수 버전이 준수 버전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는 경우
    3. 미준수 버전이 준수 버전에 도달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준수페이지를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는 경우
참고

이 정의에서, “~도달할 수 있는”이라는 표현은 조건부 리디렉션(redirect)과 같은 메커니즘이 있고, 사용자가 준수 버전을 경유하지 않으면 미준수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로딩)을 방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대안 버전 페이지는 원본 페이지와 일치할 필요가 없다(예: 준수 대안 버전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될 수 있다).

참고

여러 언어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제공되는 각 언어에 대한 준수 대안 버전이 요구된다.

참고

다양한 기술 환경이나 사용자 그룹을 수용하기 위하여 대안 버전을 제공할 수 있다. 각 버전은 가능한 한 준수되어야 한다. 하나의 버전은 준수 요구사항 1을 준수하기 위하여 완전히 준수되어야 한다.

참고

준수 대안 버전은, 미준수 버전처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한, 준수 범위 내에 또는 심지어 동일한 웹 사이트에 있을 필요는 없다.

참고

대안 버전은 원본 페이지를 지원하고 이해를 도와주는 보충 콘텐츠와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

참고

준수 버전을 만들기 위하여 콘텐트 내에서 사용자 환경설정을 설정하는 것은, 환경설정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방법이 접근성을 지원하는 한, 다른 버전에 다다르기 위한 허용 가능한 메커니즘이다.

준수 대안 버전 이해를 참고하라.

콘텐츠(content)(웹 콘텐츠)

콘텐츠의 구조, 프레젠테이션 및 인터렉션을 정의하는 코드 또는 마그업을 포함하여, 사용자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정보와 감각 경험

맥락에 적합한 도움말(context-sensitive help)

현재 실행 중인 기능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도움말 텍스트

참고

명확한 레이블은 맥락에 적합한 도움말 역할을 할 수 있다.

명도대비율(contrast ratio)

(L1 + 0.05) / (L2 + 0.05). 여기에서

참고

명도대비율은 1에서 21까지(일반적으로 1:1에서 21:1로 기술함)의 범위에 있을 수 있다.

참고

개발자는 텍스트 렌더링 방법[예: 글꼴 다듬기(smoothing) 또는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텍스트의 명도대비율은 안티앨리어싱이 꺼진 상태에서 평가할 수 있다.

참고

성공기준 1.4.3 명도대비와 1.4.6 명도대비(향상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명도대비는 텍스트가 정상적으로 사용될 때 렌더링되는 특정 배경과 관련하여 측정된다. 어떠한 배경색도 지정되지 않은 경우, 그것은 흰색이라고 가정된다.

참고

배경색은 텍스트가 정상적으로 사용될 때 렌더링되는 특정 콘텐츠의 색상이다. 사용자의 기본 배경색을 알 수 없고 충분한 명도대비를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텍스트 색상을 지정할 때 어떠한 배경색도 지정되지 않은 경우, 성공기준을 준수하지 못한 것이다. 동일한 이유로, 배경색을 지정할 때 어떠한 텍스트 색상도 지정하지 않은 경우, 성공기준을 준수하지 못한 것이다.

참고

문자 주위에 테두리가 있으면, 테두리는 명도대비를 추가할 수 있으며, 문자와 배경 간의 명도대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문자 주위의 좁은 테두리는 문자로 사용될 것이다. 문자의 안쪽 세부사항을 채우는 문자 주위의 넓은 테두리는 후광 역할을 하며, 배경(background)으로 간주된다.

참고

WCAG 준수는 개발자가 일반적인 프레젠테이션에서 인접하여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콘텐츠에 지정된 색상 쌍에 대해 평가되어야 한다. 개발자는, 개발자의 코드에 인해 발생하는 상황을 제외하고,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행해진 색상 변경과 같은 특이한 프레젠데이션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올바른 읽기 순서(correct reading sequence)

단어와 단락이 콘텐츠의 의미를 변경하지 않는 순서로 제시되는 어떤 순서

CSS 픽셀(CSS pixel)

약 0.0213도의 시야각

CSS 픽셀은 CSS의 모든 길이와 측정을 위한 표준 측정 단위이다. 이 단위는 밀도와 무관하며, 디스플레이에서 제시되는 실제 하드웨어 픽셀과는 구별된다. 사용자 에이전트와 운영체제는 CSS 픽셀이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치수 및 예상 시청거리(콘텐츠 개발자가 결정할 수 없는 요소)를 고려한 CSS 값 및 단위 모듈 레벨 3 준거 픽셀 [css3값(css3-values)]에 최대한 가깝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운 이벤트(down-event)

포인터의 트리거 자극을 눌렀을 때 발생하는 플랫폼 이벤트

다운이벤트는, “터치 스타트(touchstart)” 또는 “마우스다운(mousedown)”과 같이, 플랫폼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응급상황(emergency)

건강, 안전 또는 재산을 보존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상황 또는 사건

필수적인(essential)

제거될 경우, 콘텐츠의 정보 또는 기능을 근본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그리고 정보와 기능이 다른 방식으로는 준수될 수 없는

확장형 오디오 설명(extended audio description)

부가 설명을 추가할 시간이 벌기 위하여 비디오를 일시정지하고 시청각 프레젠테이션에 추가한 오디오 설명

참고

이 기법은 추가적인 오디오 설명 없이는 비디오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대화와 내레이션 간의 일시정지(pause)가 너무 짧은 경우에만 사용된다.

번쩍임(flash)

충분히 크고 적절한 주파수 범위에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상대 휘도에서의 상반되는 변경의 쌍

참고

허용되지 않는 번쩍임 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일반 번쩍임과 적색 번쩍임 임계값을 참고하라.

참고

또한 깜빡임을 참고하라.

기능(functionality)

사용자의 행동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과정과 결과(outcomes)

일반 번쩍임과 적색 번쩍임 임계값(general flash and red flash thresholds)

번쩍임 또는 빠르게 변경되는 이미지 시퀀스가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임계값 이하(즉, 콘텐츠 통과)이다.

  1. 1초 이내에 3회 이하의 일반 번쩍임과 3회 이하의 적색 번쩍임이 있다.
  2. 동시에 발생하는 번쩍임의 결합 영역이 일반적인 시야 거리에서 화면의 10도 가시범위 내에서 총 .006의 스테라디안(화면상의 10도 가시범위의 25%)보다 적게 차지한다.

여기에서

  • 일반 번쩍임은 더 어두운 이미지의 상대적 휘도가 0.80 이하인 경우 최대 상대 휘도의 10% 이상의 상대 휘도에서 한 쌍으로 서로 상반되게 전환하는 상태로 정의되며, “한 쌍으로 서로 상반되게 전환하는 상태”는 휘도가 증가했다가 감소하거나 감소했다가 증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 적색 번쩍임은 강렬한 적색이 포함된 상반되는 전환의 쌍으로 정의된다.

예외: 백색잡음([역자 주] 골전도를 통한 반대측 청신경 자극을 막기 위하여 자극강도보다 30~40dB 낮게 주는 청각자극)이나 측면이 0.1도(일반적인 시야 거리의 가시범위)보다 더 작은 “사각형” 모양으로 교차하는 바둑판 패턴과 같은 미세하고 균형 잡힌 패턴으로 번쩍이는 경우는 임계값을 위반한 것이 아니다.

참고

일반 소프트웨어 또는 웹 콘텐츠의 경우, 콘텐츠를 1024×768픽셀에서 볼 때 디스플레이된 화면 영역의 어느 곳에서나 341×256픽셀의 직사각형을 사용하면 표준 화면크기와 시청거리(예: 22-26인치에서 15-17인치 화면)에 대해 10도의 시야각을 예측할 수 있다. (동일한 콘텐츠 렌더링을 보여주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더 작고 안전한 이미지를 산출하므로 임계값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해상도가 더 낮다.)

참고

전환(transition)이란 시간 대비 상대 휘도(또는 적색 번쩍임에 대한 상대 휘도/색상) 측정 도표에서 인접한 최대값과 최솟값 간의 상대 휘도(또는 적색 번쩍임에 대한 상대 휘도/색상)의 변화를 말한다. 번쩍임은 두 개의 상반되는 전환으로 구성된다.

참고

"강렬한 적색이 포함된 상반되는 전환의 쌍" 현장에서 현재 활용되고 있는 정의는 각 전환에 관련된 한쪽 또는 양쪽 상태에 대해 R/(R+G+B) >=0.8이고, (R-G-B)×320값의 변화가 양쪽 전환에 대해 >20((R-G-B)×320의 음수값이 0으로 설정됨)이다. R, G, B값은 “상대 휘도” 정의에서 명시한 대로 0-1의 범위이다. [HARDING-BINNIE]

참고

비디오 화면 캡처에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가 있다. 그러나 깜빡임이 1초에 3회 이하인 경우, 이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도구도 필요하지 않다. 콘텐츠는 자동으로 통과된다(위의 1번과 2번 참고).

인간 언어(human language)

인간 간에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시각적 또는 촉각적 수단을 통해) 말을 하거나 쓰거나 신호를 보내는 언어

참고

또한 수어를 참고하라.

관용어(idiom)

개별 단어의 의미에서는 전체 의미를 추론할 수 없고, 의미의 손상 없이는 특정 단어를 변경할 수 없는 구문

참고

관용어는 그 (문화적 또는 언어종속적인) 의미를 잃지 않고 단어 대 단어로 번역할 수 없다.

영어에서, “spilling the beans”는 “비밀을 드러내는 것(revealing a secret)”을 의미한다. 그러나 “knocking over the beans”이나 “spilling the vegetables”는 의미가 다르다.

일본어에서, 구문 "さじを投げる"는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그는 숟가락을 던진다’라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어서 결국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덜란드어에서, "Hij ging met de kippen op stok" 은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그는 닭과 함께 보금자리로 돌아갔다”라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텍스트 이미지(image of text)

특정 시각적인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텍스트가 아닌 형식(예: 이미지)으로 렌더링된 텍스트

참고

여기에는 중요한 다른 시각적 콘텐츠가 포함된 그림의 일부인 텍스트는 포함되지 않는다.

사진에서 명찰에 있는 사람의 이름

정보성의(informative)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준수(conformance)에는 꼭 필요하지는 않은

참고

준수에 필요한 콘텐츠는 "규범"이라고 한다.

입력 오류(input error)

사용자가 제공하였으나 수용되지 않는 정보

참고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1. 웹 페이지에 필요하지만 사용자가 빠뜨린 정보
  2. 사용자가 제공하지만 필요한 데이터 형식 또는 허용 값을 벗어나는 정보
전문용어(jargon)

특정 분야의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사용하는 단어

스티키(StickKeys)라는 단어는 보조공학/접근성 분야의 전문용어이다.

키보드 인터페이스(keyboard interface)

키 누름(keystroke) 입력을 얻기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참고

키보드 인터페이스는 기본 기술이 키보드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프로그램에 키 입력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참고

터치스크린 PDA는 외부 키보드용 커넥터와 운영체제에 내장된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PDA의 애플리케이션은 외부 키보드나 “키보드 에뮬레이션” 기능이 있는 손글씨 변환기 또는 음성 문자 변환(speech-to-text)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시뮬레이션화된 키보드 출력을 제공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키보드 입력을 얻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마우스키(MouseKeys)와 같은 키보드 작동 마우스 에뮬레이터를 통한 애플리케이션(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일부)의 조작은 프로그램의 조작이 키보드 인터페이스가 아닌 포인팅 장치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통한 조작으로 보지 않는다.

키보드 단축키(keyboard shortcut)

하나 이상의 키를 눌러 동작을 발생시키는 대체수단

레이블(label)

콘텐츠 내의 구성요소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대체 텍스트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나 다른 구성요소

참고

레이블은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반면, 네임은 숨길 수 있고 보조공학에 의해서만 노출할 수 있다. 많은 경우(전부는 아님), 네임과 레이블은 동일하다.

참고

레이블이라는 용어는 HTML의 label 요소에 국한되지 않는다.

커다란(large scale) (텍스트)

최소 18포인트 또는 14포인트의 볼드체(bold), 또는 중국어, 일본어 및 한국어(CJK) 글꼴과 같은 크기를 산출하는 글꼴 크기

참고

문자 형태의 친밀도를 감소시키는 획이 매우 가늘거나(stroke) 특이한 특징과 특성이 있는 글자체는 특히 낮은 명도대비 수준에서는 읽기가 더 어렵다.

참고

글꼴 크기는 콘텐츠를 전달할 때의 크기이다. 그것은 사용자가 행할 수 있는 크기 조정은 포함하지 않는다.

참고

사용자가 보는 문자의 실제 크기는 개발자 정의 크기와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또는 사용자 에이전트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의 주류 본문 텍스트 글꼴의 경우, 14와 18pt는 대략 1.2em과 1.5em 또는 본문 텍스트의 기본 크기의 120% 또는 150%(본문 글꼴을 100%로 가정했을 때)와 동일하지만, 개발자들은 사용 중인 특정 글꼴에 대해 이를 확인해야 한다. 글꼴이 상대 단위로 정의된 경우, 실제 포인트 크기는 디스플레이용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계산된다. 포인트 크기는 이 성공기준을 평가할 때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얻ㅓ오거나 사용자 에이전트와 같이 글꼴 메트릭을 기반으로 계산해야 한다. 저시력 사용자는 적절한 설정을 선택할 책임이 있다.

참고

글꼴 크기를 지정하지 않고 텍스트를 사용할 때, 주요 브라우저에서 지정되지 않은 텍스트로 사용되는 가장 작은 글꼴 크기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 크기일 것이다. 만약 주요 브라우저에서 제목(heading) 1 수준이 14pt 이상 볼드체로 랜더링다면, 이 제목은 큰 텍스트라고 볼 수 있다. 상대적 크기는 기본 크기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참고

로마자 텍스트의 18pt와 14pt 크기는 대형 인쇄물(14pt)과 대형 표준 글꼴 크기(18pt)의 최소 크기로부터 도출되었다.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와 같은 기타 글꼴의 경우, “동등한” 크기는 해당 언어에 사용되는 가장 작은 대형 인쇄 크기와 그다음으로 더 큰 표준 대형 인쇄 크기의 최소 크기가 될 것이다.

법률 이행(legal commitments)

법적 구속력이 있는 의무나 혜택을 받는 거래

결혼 허가증, 주식 거래(금융 및 법률), 유언장, 대출금, 입양, 군대 등록, 모든 종류의 계약서 등

링크 목적(link purpose)

하이퍼링크를 활성화하여 얻은 결과의 속성

실시간(live)

실제 이벤트(event)에서 캡처하여 방송 지연 없이 수신기로 전송되는 정보

참고

방송 지연(broadcast delay)은 예를 들어 방송사가 오디오(또는 비디오) 피드(feed)에 신호를 주거나 검열할 시간을 주기 위해 사용되지만, 상당한 편집을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아주 짧은(일반적으로 자동화된) 지연 시간을 말한다.

참고

완전히 컴퓨터로 생성된 정보는 실시간이 아니다.

중학교 수준(lower secondary education level)

6년의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 시작되고, 초등교육이 시작된 후 9년 뒤에 끝나는 2~3년의 교육기간

참고

이 정의는 국제표준교육분류(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UNESCO]에 기초한다.

메커니즘(mechanism)

결과(result) 성취를 위한 과정이나 기법

참고

메커니즘은 콘텐츠 내에서 명시적으로 제공되거나 플랫폼 또는 보조공학을 포함한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제공되는 것에 의존할 수도 있다.

참고

메커니즘은 요구되는 준수수준에 대한 모든 성공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media alternative for text)

텍스트(직접적으로 또는 텍스트 대체수단을 통해)로 이미 제시된 것 이상의 정보를 제시해 주지 않는 미디어

참고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은 텍스트를 대안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사람들을 위해 제공된다.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은 오디오전용, 비디오전용(수어 비디오 포함) 또는 오디오-비디오일 수 있다.

모션 애니메이션(motion animation)

움직임에 대한 착각을 일으키거나 부드러운 전환의 느낌을 주기 위한 조건 사이의 단계 추가

예를 들어, 나타날 때 특정 위치로 이동하거나 크기가 변경되는 요소는 애니메이션으로 간주된다. 전환 없이 바로 나타나는 요소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색상, 흐릿함 또는 불투명도의 변화는 모션 애니메이션에 해당되지 않는다.

네임(name)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에게 웹 콘텐츠 내의 구성요소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텍스트

참고

네임(name)은 숨길 수 있고 보조공학에 의해서만 노출할 수 있는 반면, 레이블은 모든 사용자에게 제시된다. 대부분의 경우(전부는 아님), 레이블과 네임은 동일하다.

참고

이것은 HTML의 name 속성과는 관련이 없다.

순차적으로 네비게이션하는(navigated sequentially)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포커스를 이동시키기 위해 정의된 순서대로 네비게이션하는(한 요소에서 다음 요소로)

텍스트 아닌 콘텐츠(non-text content)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될 수 있는 문자 순서가 아니거나 문자 순서가 인간 언어로 표현되지 않은 콘텐츠

참고

여기에는 ASCII 아트(문자 패턴), 이모티콘, (문자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넷 속어(leetspeak) 및 텍스트를 나타내는 이미지 등이 포함된다.

규범(normative)

준수에 필요한

참고

웹 콘텐츠 저작자는 다양하고 명확한 방식으로 이 문서의 내용을 준수할 수 있다.

참고

"정보성의" 또는 “비규범(non-normative)” 콘텐츠는 준수할 필요가 없다.

전체화면 창(on a full-screen window)

뷰포트(viewport)가 최대화된 가장 일반적인 크기의 데스크톱/노트북 디스플레이

참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몇 년간이나 사용하므로, 이 평가를 수행할 때 최신 데스크톱/노트북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의존하기보다 몇 년 동안 사용한 일반적인 데스크톱/노트북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시정지된(paused)

사용자 요청에 의해 중지된 후 사용자가 요청할 때까지 재개되지 않는 상태

포인터 입력(pointer input)

마우스, 펜 또는 터치 접촉과 같이, 화면에서 특정 좌표(또는 좌표 세트)를 타겟할 수 있는 입력 장치

또한 포인터 이벤트 포인터 정의 [pointerevents]를 참고하라.

사전 녹음된/녹화된(prerecorded)

실시간이 아닌 정보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콘텐츠를 렌더링하는 것

초등교육 수준(primary education level)

아마도 이전 교육이 없는, 5~7세 사이에 시작된 6년 간의 교육 기간

참고

이 정의는 국제표준교육분류(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UNESCO]에 기초한다.

과정(process)

활동(activity)을 완료하기 위해 각 작업(action)이 필요한 일련의 사용자 작업

쇼핑 사이트에서 일련의 웹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려면, 사용자는 대체 상품, 가격 및 할인을 보고, 상품을 선택하며, 주문서를 제출하고, 배송 정보를 제공하며, 결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계정 등록 페이지는 등록 양식에 접근하기 전에 튜링 테스트(Turing test)를 성공적으로 통과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는(programmatically determined)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 가능한(programmatically determinable)]

보조공학을 포함한, 다른 사용자 에이전트가 정보를 추출하여 사용자에게 다른 형식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제공된 개발자 제공 데이터로부터 소프트웨어에 의해 결정되거나 결정 가능한

참고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보조공학에 의해 직접 접속되는 요소 및 속성에서 마크업 언어로 결정됨

참고

비마크업(non-makeup) 언어에서 특정 기술에 제한된(technology-specific) 데이터 구조로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보조공학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API를 통해 보조공학에 노출됨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된 링크 맥락(programmatically determined link context)

링크 텍스트와 결합되어 링크와의 관계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고 사용자에게 다른 형식으로 제시할 수 있는 추가 정보

HTML에서, 영어로 된 링크로부터 프로그래밍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정보는 링크로서 동일한 단락, 목록 또는 표 셀에 있는 텍스트, 또는 링크를 포함하고 있는 표 셀과 연결된 표 헤더 셀에 있는 텍스트를 포함한다.

참고

화면낭독기는 구두점을 해석하기 때문에, 포커스가 그 문장의 링크에 있으면 현재 문장의 맥락도 제공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설정된(programmatically set)

보조공학을 포함하여, 사용자 에이전트가 지원하는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에 의해 설정된

순수한 장식(pure decoration)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어떠한 기능도 없는, 오직 심미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된

참고

목적을 변경하지 않고 단어를 재배열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경우에만 해당 텍스트는 순수하게 장식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배경에 매우 엷어 인식하기 어려운 텍스트로 된, 무작위 단어들이 배치된 사전의 표지

실시간 이벤트(real-time event)

a) 보기와 동시에 발생하고, b) 완전히 콘텐츠에 의해 생성되지 않는 이벤트

라이브 공연의 웹캐스트(보는 것과 동시에 발생되고 사전 녹화되지 않음)

사람들이 경매에 입찰하는 온라인 경매(보는 것과 동시에 발생됨)

아바타를 사용하여 가상 세계에서 인터렉션하는 살아있는 인간(콘텐츠에 의해 완전히 생성되지는 않으며, 보는 것과 동시에 발생함)

영역(region)

인식 가능하고,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된 콘텐츠의 일부

참고

HTML에서, 랜드마크 역할로 지정된 모든 부분이 영역이다.

관계(relationships)

구별되는 콘텐츠들 간의 유의미한 연관성

상대 휘도(relative luminance)

색 공간상에 있는 모든 지점의 상대적 밝기. 가장 어두운 검은색의 경우 0으로, 가장 밝은 흰색의 경우 1로 표준화되어 있음

참고

sRGB 색 공간의 경우, 색의 상대적인 휘도는 L = 0.2126 * R + 0.7152 * G + 0.0722 * B로 정의되는데, 여기에서 R, G, B는 다음과 같다.

  • RsRGB <= 0.03928일 경우, R = RsRGB/12.92 또는 R = ((RsRGB+0.055)/1.055) ^ 2.4
  • GsRGB <= 0.03928일 경우, G = GsRGB/12.92 또는 G = ((GsRGB+0.055)/1.055) ^ 2.4
  • BsRGB <= 0.03928일 경우, B = BsRGB/12.92 또는 B = ((BsRGB+0.055)/1.055) ^ 2.4

그리고 RsRGB, GsRGB, BsRGB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RsRGB = R8bit/255
  • GsRGB = G8bit/255
  • BsRGB = B8bit/255

"^"는 지수 연산자이다. ([sRGB]과 [IEC-4WD]에서 발췌한 공식)

참고

오늘날 웹 콘텐츠를 보는 데 사용하는 거의 모든 시스템은 sRGB 인코딩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콘텐츠를 처리하고 표시하기 위하여 다른 색 공간이 사용되지 않는 한, 웹 콘텐츠 저작자는 sRGB 색 공간을 사용하여 평가해야 한다. 다른 색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성공기준 4.1.3 명도대비(최소) 이해”를 참고하라.

참고

납품 후 디더링이 발생할 경우, 소스 색상 값이 사용된다. 소스에서 디더링되는 색상의 경우, 디더링되는 색상의 평균값(평균 R, 평균 G, 평균 B)을 사용해야 한다.

참고

명조대비 및 번쩍임을 검사할 경우,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상대 휘도 정의에 관한 MathML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의존하는(relied upon) [의존하는 기술(technologies that are)]

해당 기술이 해제되거나 지원하지 않으면, 콘텐츠가 준수되지 않는

역할(role)

소프트웨어가 웹 콘텐츠 내에 있는 구성요소의 기능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텍스트나 숫자

이미지가 하이퍼링크, 명령어 버튼 또는 체크박스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숫자

동일한 기능(same functionality)

사용했을 때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는

한 웹 페이지의 “검색(search)” 버튼과 다른 웹 페이지의 “찾기(find)” 버튼은 모두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필드(field)를 가지고 있고,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된 주제를 웹사이트 내에 나열한다. 이 경우, 두 버튼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레이블이 일관성 있게 부여되어 있지 않다.

동일한 상대 순서(same relative order)

다른 항목들과 대비하여 동일한 위치

참고

심지어 다른 항목이 원래 순서에서 삽입되거나 제거되더라도, 항목은 상대 순서가 동일한것으로 간주한다. 예를 들어, 내비게이션 메뉴를 확장하면 부가적인 상세 수준이 삽입되거나 2차 네비게이션 섹션이 읽기 순서에 삽입될 수 있다.

성공기준 충족(satisfies a success criterion)

성공기준을 페이지에 적용할 때 ‘미준수’로 평가되지 않는 경우

절(section)

하나 이상의 관련 주제 또는 생각을 다루는 서면 콘텐츠의 독립된 부분

참고

절은 하나 이상의 단락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그래픽, 표, 목록 및 하위 절을 포함한다.

웹 페이지 세트(set of web pages)

동일한 개발자, 그룹 또는 조직에 의해 작성되고 공통의 목적을 공유하는 웹 페이지의 모음

예를 들어, 각 페이지가 작품의 한 장(chapter) 또는 다른 중요한 절을 포함하는 여러 웹 페이지에 걸쳐 분할된 출판물을 들 수 있다. 이 출판물은 논리적으로 하나의 연속된 단위이며, 전체 페이지 세트에 접근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

다른 언어 버전은 다른 웹 페이지 세트로 간주될 것이다.

수어(sign language)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손과 팔, 얼굴표정 또는 몸의 자세를 조합한 움직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언어

수어 통역(sign language interpretation)

한 언어, 일반적으로 구어를 수어로 번역

참고

실제 수어는 동일한 국가나 지역의 구어(들)와 관련이 없는 독립된 언어이다.

단일 포인터(single pointer)

단일 탭과 클릭, 더블 탭과 클릭, 길게 누르기, 경로기반 제스처 등을 포함하여, 화면과 접촉하는 한 지점에서 작동하는 포인터 입력

특정 감각에 기반한 경험(specific sensory experience)

순수하게 장식적이지 않고, 주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감각적 경험

예를 들어, 플루트 독주, 시각 예술 작품 등이 있다.

상태(state)

사용자 행동(action) 또는 자동화된 과정(process)에 따라 반응이 변경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특성을 표현하는 동적 속성

상태는 구성요소의 본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구성요소 또는 사용자 인터렉션 가능성과 관련된 데이터를 나타낸다. 그것의 예로는 포커스,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키기(hover), 선택, 누르기, 체크, 방문/방문하지 않음, 펼치기/접기 등을 들 수 있다.

상태 메시지(status message)

맥락의 변경이 아닌, 사용자에게 작업의 성공 또는 결과, 애플리케이션의 대기 상태, 프로세스의 진행 또는 오류 존재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에서의 변경

구조(structure)
  1. 웹 페이지의 각 부분이 서로 관련되어 조직화된 방식
  2. 웹 페이지의 모음이 조직화된 방식
스타일 속성(style property)

사용자 에이전트가 콘텐츠 요소들을 렌더링할 때(예: 화면에서, 확성기를 통해, 점자 표시장치를 통해), 그 요소들의 프레젠테이션(예: 글꼴, 색상, 크기, 위치, 패딩, 볼륨, 합성된 음성 운율)을 결정하는 속성값

스타일 속성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부터 설정될 수 있다.

  • 사용자 에이전트 기본 스타일(User agent default styles): 어떠한 웹 콘텐츠 저작자나 사용자 스타일이 없을 때 적용되는 기본 스타일 속성값. 몇몇 웹 콘텐츠 기술은 기본 렌더링을 지정하지만 다른 기술은 그렇지 않다.
  • 웹 콘텐츠 저작자 스타일(Author styles): 웹 콘텐츠 저작자가 내용의 일부로 설정한 스타일 속성값(예: 인라인 스타일, 웹 콘텐츠 저작자 스타일 시트)
  • 사용자 스타일(User styles): 사용자가 설정한 스타일 속성값(예: 사용자 에이전트 인터페이스 설정, 사용자 스타일 시트)
보충 콘텐츠(supplemental content)

기본 콘텐츠를 설명하거나 명확하게 해 주는 부가적인 콘텐츠

웹 페이지의 오디오 버전

복잡한 과정에 관한 삽화(illustration)

연구의 주요 결과와 권고사항을 요약한 단락

동기화된 미디어(synchronized media)

정보나 시간기반 대화형 구성요소를 표시하기 위해 다른 형식과 동기화된 오디오 또는 비디오. 단, 미디어가 텍스트에 대한 미디어 대체수단이라고 명확하게 명명된 경우는 예외이다.

타겟(target)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대화형 영역과 같이, 포인터 동작을 받아들이는 디스플레이 영역

참고

터치 타겟이 두 개 이상 중복되는 경우, 중복되는 타겟이 동일한 동작을 수행하거나 동일한 페이지를 여는 경우를 제외하고, 타겟 크기의 측정 시 중복 영역을 포함시키지 않아야 한다.

기술(technology) (웹 콘텐츠)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지시사항을 렌더링, 재생 또는 실행하기 위한 메커니즘

참고

이 지침에서 사용된 “웹 기술(Web Technology)”과 “기술(technology)”(독자적으로 사용될 때)이라는 단어는 모두 웹 콘텐츠 기술(Web Content Technologies)을 의미한다.

참고

웹 콘텐츠 기술에는 정적 웹 페이지에서부터 동기화된 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최종 사용자 경험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자가 단독으로 또는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마크업 언어, 데이터 형식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포함될 수 있다.

참고

웹 콘텐츠 기술의 몇 가지 일반적인 예로는 HTML, CSS, SVG, PNG, PDF, Flash, JavaScript가 있다.

텍스트(text)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될 수 있는 문자들의 순서로서, 그 순서는 인간 언어로 무언가를 표현한다.

대체 텍스트(text alternative)

텍스트 아닌 콘텐츠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연계되어 있거나 텍스트 아닌 콘텐츠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연계된 텍스트로부터 참고되는 텍스트.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연계된 텍스트는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서 위치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할 수 있는 텍스트이다.

어떤 차트의 이미지가 해당 차트 다음에 있는 단락에서 텍스트로 설명되어 있다. 이 차트에 대한 짧은 대체 텍스트는 설명이 뒤따른다는 것을 나타낸다.

참고

자세한 내용은 대체 텍스트 이해를 참고하라.

업 이벤트(up-event)

포인터의 트리거 자극이 해제될 때 발생하는 플랫폼 이벤트

업 이벤트는, “터치앤드(touchend)” 또는 “마우스업(mouseup)”과 같이, 플랫폼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특이하거나 제한된 방식으로 사용된(used in an unusual or restricted way)

콘텐츠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어떤 정의를 적용할지 사용자가 정확히 알 수 있는 방식으로 사용된 단어

“gig”라는 용어는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 공간에 관한 기사에서와는 달리 음악 콘서트의 토론에서 사용될 경우 의미가 다르지만, 문맥상에서 정의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다. 반면, “텍스트(text)”라는 단어는 WCAG 2.1에서 매우 특수한 방식으로 사용되므로, 해당 용어에 대한 정의를 용어해설에서 제공한다.

사용자 에이전트(user agent)

사용자를 위해 웹 콘텐츠를 검색하고 제시하는 소프트웨어

웹 콘텐츠를 불러오고 렌더링하며 인터렉션을 도와주는 웹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플러그인, 웹 콘텐츠 검색, 기타 프로그램(보조공학 포함)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user-controllable)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데이터

참고

이것은 인터넷 로그(logs)와 검색 엔진 모니터링 데이터와 같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용자 계정의 이름과 주소 필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user interface component)

사용자가 구별되는 기능을 단일 콘트롤로 인식하는 콘텐츠의 일부

참고

다중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단일 프로그래밍 요소로 구현될 수 있다. 여기에서 구성요소는 프로그래밍 기법이 아니라 사용자가 별도의 콘트롤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에는 스크립트로 생성한 구성요소뿐만 아니라 서식(form) 요소 및 링크도 포함된다.

참고

여기에서 “구성요소”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가 의미하는 것은 때때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user interface element)”라고도 한다.

애플릿(applet)은 선이나 페이지 또는 무작위로 콘텐츠를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콘트롤”를 가지고 있다. 이들 각각은 별도의 이름이 있어야 하고 독립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각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가 될 것이다.

사용자 비활동(user inactivity)

사용자 행동이 발생하지 않는 지속적인 시간

추적 방법은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비디오(video)

움직이거나 순서화된 그림이나 사진에 관한 기술

참고

비디오는 애니메이션 또는 사진 이미지 또는 둘 다로 구성될 수 있다.

비디오전형(video-only)

비디오만을 포함한 시간기반 프레젠테이션(어떠한 오디오나 인터렉션도 없음)

뷰포트(viewport)

사용자 에이전트가 콘텐츠를 제시하는 객체

참고

사용자 에이전트는 하나 이상의 뷰포트(viewport)를 통해 콘텐츠를 제시한다. 뷰포트는 창(windows), 프레임, 확성기, 가상확대기를 포함한다. 뷰포트는 다른 뷰포트(예: 중첩된 프레임)를 포함할 수 있다. 프롬프트, 메뉴 및 경고와 같은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해 생성된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뷰포트가 아니다.

시각적으로 변경 가능한(visually customized)

글꼴, 크기, 색상 및 배경을 설정할 수 있는

웹 페이지(Web page)

HTTP를 사용하여 단일 URI에서 얻어진 내포되지 않은 자원(non-embedded resource)과 렌더링에 사용되거나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렌더링되도록 의도된 모든 다른 자원

참고

모든 “다른 자원(other resources)”은 주요 자원과 함께 랜더링되지만, 반드시 서로 동시에 렌더링되지는 않는다.

참고

이러한 지침을 준수하려면, 자원은 웹 페이지로 간주되기 위해 준수 범위 내에서 “내포되지 않은(non-embedded)” 상태이어야 한다.

모든 내포된 이미지 및 미디어를 포함하는 웹 리소스

비동기 JavaScript 및 XML(AJAX)을 사용하여 작성된 웹 메일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http://example.com/mail에 전부 있지만, 받은 편지함, 연락처 영역 및 캐린더를 포함한다. 받은 편지함, 연락처 또는 캘린더를 표시하는 링크나 버튼이 제공되지만, 전체 페이지의 URI을 변경하지는 않는다.

사용자가 일련의 다른 콘텐츠 모듈에서 표시할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가능한 포털 사이트

브라우저에 “http://shopping.example.com/”을 입력하면, 영화에서처럼 인터렉션할 수 있는 쇼핑환경으로 들어갈 수 있다. 즉, 시각적으로 상점에 들어가서 돌아다니다가 주변의 선반에서 제품을 끌어와 앞에 있는 쇼핑 카트에 넣을 수 있다. 제품을 클릭하면, 해당 제품 옆에 명세서가 함께 제시된다. 이것은 한 페이지로 된 웹 사이트일 수도 있고, 웹 사이트 내의 한 페이지일 수도 있다.

7.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의 입력 목적§

이 절(section)은 공통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입력 목적의 목록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의 용어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키워드가 아니라 웹 페이지가 채택한 분류법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목적을 나타낸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 개발자는 의미론적 목적을 나타내기 위해 선택한 분류법으로 콘트롤을 마크업한다. 이것은 사용자 에이전트와 보조공학이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개인화된 프레젠테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참고

입력 유형 목적의 목록은 HTML 5.2 자동 입력 필드 절(Section)에 정의된 콘트롤 목적을 기반으로 하지만, 다른 기술이 해당 사양에 정의된 동일한 개념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가질 수 있고 아래 의미에 매핑된 개념만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의 입력 콘트롤 목적은 콘텐츠 사용자와 관련되고, 해당 개인과 관련된 정보에만 해당된다.

A. 감사의 글§

접근성 지침 실무그룹(Accessibility Guidelines Working Group: AG WG) 참여에 대한 추가 정보는 실무그룹 홈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A.1 이 문서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AG WG 참여자들§

A.2 다른 이전에 적극적인 WCAG WG 참가자와 WCAG 2.0, WCAG 2.1 또는 지원 자원에 대한 다른 기여자들§

Paul Adam, Jenae Andershonis, Wilhelm Joys Andersen, Andrew Arch, Avi Arditti, Aries Arditi, Mark Barratt, Mike Barta, Sandy Bartell, Kynn Bartlett, Chris Beer, Charles Belov, Marco Bertoni, Harvey Bingham, Chris Blouch, Paul Bohman, Frederick Boland, Denis Boudreau, Patrice Bourlon, Andy Brown, Dick Brown, Doyle Burnett, Raven Calais, Ben Caldwell, Tomas Caspers, Roberto Castaldo, Sofia Celic-Li, Sambhavi Chandrashekar, Mike Cherim, Jonathan Chetwynd, Wendy Chisholm, Alan Chuter, David M Clark, Joe Clark, Darcy Clarke, James Coltham, Earl Cousins, James Craig, Tom Croucher, Pierce Crowell, Nir Dagan, Daniel Dardailler, Geoff Deering, Sébastien Delorme, Pete DeVasto, Iyad Abu Doush, Sylvie Duchateau, Cherie Eckholm, Roberto Ellero, Don Evans, Gavin Evans, Neal Ewers, Steve Faulkner, Bengt Farre, Lainey Feingold, Wilco Fiers, Michel Fitos, Alan J. Flavell, Nikolaos Floratos, Kentarou Fukuda, Miguel Garcia, P.J. Gardner, Alistair Garrison, Greg Gay, Becky Gibson, Al Gilman, Kerstin Goldsmith, Michael Grade, Karl Groves, Loretta Guarino Reid, Jon Gunderson, Emmanuelle Gutiérrez y Restrepo, Brian Hardy, Eric Hansen, Benjamin Hawkes-Lewis, Sean Hayes, Shawn Henry, Hans Hillen, Donovan Hipke, Bjoern Hoehrmann, Allen Hoffman, Chris Hofstader, Yvette Hoitink, Martijn Houtepen, Carlos Iglesias, Richard Ishida, Jonas Jacek, Ian Jacobs, Phill Jenkins, Barry Johnson, Duff Johnson, Jyotsna Kaki, Shilpi Kapoor, Leonard R. Kasday, Kazuhito Kidachi, Ken Kipness, Johannes Koch, Marja-Riitta Koivunen, Preety Kumar, Kristjan Kure, Andrew LaHart, Gez Lemon, Chuck Letourneau, Aurélien Levy, Harry Loots, Scott Luebking, Tim Lacy, Jim Ley, Alex Li, William Loughborough, N Maffeo, Mark Magennis, Kapsi Maria, Luca Mascaro, Matt May, Sheena McCullagh, Liam McGee, Jens Oliver Meiert, Niqui Merret, Jonathan Metz, Alessandro Miele, Steven Miller, Mathew J Mirabella, Matt May, Marti McCuller, Sorcha Moore, Charles F. Munat, Robert Neff, Charles Nevile, Liddy Nevile, Dylan Nicholson, Bruno von Niman, Tim Noonan, Sebastiano Nutarelli, Graham Oliver, Sean B. Palmer, Devarshi Pant, Nigel Peck, Anne Pemberton, David Poehlman, Ian Pouncey, Charles Pritchard, Kerstin Probiesch, W Reagan, Adam Victor Reed, Chris Reeve, Chris Ridpath, Lee Roberts, Mark Rogers, Raph de Rooij, Gregory J. Rosmaita, Matthew Ross, Sharron Rush, Joel Sanda, Janina Sajka, Roberto Scano, Gordon Schantz, Tim van Schie, Wolf Schmidt, Stefan Schnabel, Cynthia Shelly, Glenda Sims, John Slatin, Becky Smith, Jared Smith, Andi Snow-Weaver, Neil Soiffer, Mike Squillace, Michael Stenitzer, Diane Stottlemyer, Christophe Strobbe, Sarah J Swierenga, Jim Thatcher, Terry Thompson, Justin Thorp, David Todd, Mary Utt, Jean Vanderdonckt, Carlos A Velasco, Eric Velleman, Gijs Veyfeyken, Dena Wainwright, Paul Walsch, Daman Wandke, Richard Warren, Elle Waters, Takayuki Watanabe, Gian Wild, David Wooley, Wu Wei, Kenny Zhang, Leona Zumbo.

A.3 권위 있는 기부자들§

이 권장표준은 보건사회복지부(Health and Human Services), 국립장애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Disability), 독립생활재활연구소(Independent Living, and Rehabilitation Research: NIDILRRR)의 미국연방기금으로부터 일부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처음에는 계약 번호 ED-OSE-10-C-0067로, 현재는 HSP23301500054C로 되어 있다. 이 권장표준의 내용은 반드시 미국 보건사회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나 미국 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의 견해나 정책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며, 상표명, 상품, 또는 조직에 대한 언급은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B. 참고문헌§

B.1 규범 참고문헌§

[css3-values]
CSS Values and Units Module Level 3. Tab Atkins Jr.; Elika Etemad. W3C. 29 September 2016. W3C Candidate Recommendation. URL: https://www.w3.org/TR/css-values-3/
[pointerevents]
Pointer Events. Jacob Rossi; Matt Brubeck. W3C. 24 February 2015. W3C Recommendation. URL: https://www.w3.org/TR/pointerevents/
[WCAG20]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 2.0. Ben Caldwell; Michael Cooper; Loretta Guarino Reid; Gregg Vanderheiden et al. W3C. 11 December 2008. W3C Recommendation. URL: https://www.w3.org/TR/WCAG20/

B.2 정보성의 참고문헌§

[HARDING-BINNIE]
Independent Analysis of the ITC Photosensitive Epilepsy Calibration Test Tape. Harding G. F. A.; Binnie, C.D..2002.
[IEC-4WD]
IEC/4WD 61966-2-1: Colour Measurement and Management in Multimedia Systems and Equipment - Part 2.1: Default Colour Space - sRGB. May 5, 1998.
[RFC2119]
Key words for use in RFCs to Indicate Requirement Levels. S. Bradner. IETF. March 1997. Best Current Practice. URL: https://tools.ietf.org/html/rfc2119
[sRGB]
A Standard Default Color Space for the Internet - sRGB, Version 1.10. M. Stokes; M. Anderson; S. Chandrasekar; R. Motta.November 5, 1996. URL: https://www.w3.org/Graphics/Color/sRGB.html
[UAAG10]
User Agent Accessibility Guidelines 1.0. Ian Jacobs; Jon Gunderson; Eric Hansen. W3C. 17 December 2002. W3C Recommendation. URL: https://www.w3.org/TR/UAAG10/
[UNESCO]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1997. URL: http://www.unesco.org/education/information/nfsunesco/doc/isced_1997.htm
[WAI-WEBCONTENT]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1.0. Wendy Chisholm; Gregg Vanderheiden; Ian Jacobs. W3C. 5 May 1999. W3C Recommendation. URL: https://www.w3.org/TR/WAI-WEBCONTENT/